db 다이렉트 자동차보험 특약 할인 목록 총정리해보겠습니다. 저는 4년째 db 다이렉트 자동차보험을 이용 중이고요, 오늘 낮에 갱신한 기념으로 오늘은 해당 주제로 포스팅합니다. 저는 내비게이션을 티맵을 사용하고 있어서 티맵 안전운전 특약으로 할인이 많이 되는 db를 선택하였던 것입니다.
그럼, db 다이렉트 자동차보험 특약 할인이 어떤 게 있고 얼마나 할인이 되는지 한번 알아볼게요.
db 다이렉트 자동차보험 특약 할인 8
1. 인터넷가입(다이렉트) 할인 17.7%
첫 번째는 다이렉트 할인입니다. 다이렉트 할인은 설계사나 대리점을 통해 가입하지 않고, 컴퓨터 혹은 휴대폰으로 직접적(다이렉트)으로 가입할 때 받을 수 있는 할인을 일컫습니다. 컴퓨터에서 하시면 홈페이지에 접속하시면 되고, 스마트폰으로 하시면 앱을 깔아서 하시면 편리합니다. 앱을 까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러면 본인의 계약 내용을 비롯해 필요할 때 차안에서든 어디에서든 쉽게 살펴볼 수가 있고 견인신청 등 보험을 활용할 일이 있을 때도 바로 폰으로 할 수 있어서 편리합니다.
사람을 통하지 않고 온라인으로 가입하는 것만으로도 벌써 17% 가량 할인이 들어가니, 다이렉트 할인 받는 건 기본 중의 기본이라고 볼 수 있겠지요. db 손해보험 외에도 거의 대부분의 자동차 보험들이 다이렉트 할인이 있으니까 이 할인은 db만의 특별한 포인트는 아니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이렉트 할인율이 db 보다 더 높은 보험사들도 많습니다.
2. 최근 3년 연속 무사고 할인 최대 15.9%
두 번째 할인도 특약이라고 할 수는 없는 기본 할인입니다. 대부분 자동차 보험사들에 적용되고요, db 역시 보험 가입일로부터 최근 3년 동안 사고가 한 번도 나지 않으면 최대 15.9%를 할인해줍니다. 이 할인이 항상 탐이 나는데, 사실 3년 연속 보험 한 번도 사용 안하는 게 저는 참 어렵더라고요. 마음 먹는다고 되는 게 아니니까요.
이 할인 때문에 사람들이 편법을 쓰기도 하지요. 사고 나도 보험처리 안 하고 개인적으로 합의봐서 피해자에게 특정한 금액을 주고 알아서 차를 고치게 하는 거죠. 보험을 쓰면 할증이 붙어서 보험료가 오르니까 이러는 건데요. 보험처리를 3년 동안 안 하면 할증이 안 붙는 건 물론이고 점점 보험료가 줄어들고, 더불어서 3년 연속 무사고 할인까지 추가로 받을 수 있으니 혜택이 크죠. 그래서 사고는 무조건 안 나는 게 최고라고 하는 거겠지요.
3. 블랙박스 특약 할인 2.5%
이 특약 할인도 특별할 거 없는 베이직 할인이죠. 가입할 때 내 자동차의 블랙박스 사진을 찍은 다음 사진을 등록하면 2.5%를 할인해줍니다. 한 번 등록하면 갱신할 때 자동으로 특약이 계속 적용됩니다. 만일 다른 보험사에 새롭게 가입하면 당연히 블랙박스 사진도 새로 등록해야겠지요.
4. TMAP(티맵)/카카오내비 안전운전특약 할인 12%
티맵 운전점수 특약 할인이 제가 신규 가입하던 4년 전만 해도 db, 현대해상 이렇게 두 세개만 됐는데, 올해 보니까 정말 많이 늘었더라고요. DB손해보험, KB손해보험, 현대해상, 한화손해보험, 메리츠화재, 캐롯 퍼마일 자동차보험, 하나손해보험, 삼성화재 다이렉트, 악사 손해보험 이렇게 전부 티맵 안전점수 할인이 됩니다. 회사마다 할인율이 각기 다른데요, DB가 12%, KB가 12.3%, 캐롯 9%, 하나손해보험 13%, 삼성화재 10.3%, 악사 5%, 한화 10%, 현대해상 8% 입니다.
하지만 특정 점수 이상을 받았을 때 최대 할인율이 이렇다는 거고요, 61점 이상은 3분의 1 수준으로 할인해준다든지 하는 식으로 점수 별로 차등할인입니다. 그 기준 점수 역시 보험사마다 천차만별 다르니, 티맵 앱의 하단 메뉴의 ‘운전점수’에 들어가서 확인해보시면 됩니다. DB 다이렉트 자동차보험은 71점 이상이면 12% 할인, 61점 이상이면 2%할인입니다. 단, 최근 6개월 동안 1000km이상 주행해야 한다는 조건이 있습니다. 저는 92점이어서 12% 할인을 받았는데요, 점수가 20점 가까이나 여유 있게 남으니까 왠지 아깝네요. 92점짜리 안전운전 한 나 자신, 기특하네요.
내비게이션 안전점수 특약은 모르시는 분도 계신데 꼭 받으시면 좋을 특약입니다. 카카오내비 쓰시는 분들도 db에서 할인 된다니 선택의 폭이 넓고 좋네요.
5. 주행거리 특약 할인 최대 35%
주행거리 특약은 한 마디로 적게 타면 할인해주는 제도입니다. 앞서 말씀드린 안전점수 특약도 안전하게 운전하면 그만큼 사고 나서 보험처리할 확률이 줄어드니까 할인을 해주는 거잖아요. 똑같은 이치입니다. 차를 자주 몰지 않고 적게 몰면 그만큼 사고 확률도 줄어드니 할인을 많이 해주는 거지요.
자신의 차량 계기판 사진을 주행거리가 잘 나오게 찍어서 보험 가입할 때 등록하면 지난 해 기록과 비교해서 1년치 주행거리를 계산합니다. 이것 역시도 주행거리 구간에 따라 할인율이 다릅니다. db 자동차보험의 경우 2천km 이하는 32%할인, 7천 초과~1만km 이하는 14% 할인 이런 식으로 총 6구간으로 나눠집니다. 저는 지난 1년 동안 9960km를 탔더라고요. 의도한 건 아닌데 1만km를 안 넘겨서 14%를 할인받을 수 있었어요. 만기일로부터 20일 전쯤에 미리 갱신하길 잘 했다 싶었어요. 외출 한 번 더 했었으면 1만 Km 넘겨서 할인율이 대폭 떨어질 뻔했습니다. 이처럼, 꼭 만기일 딱 맞춰서 주행거리를 계산하는 게 아니고 내가 만기일 전에 미리 갱신하면 그 날짜 기준으로 계산되기 때문에 잘 생각하셔서 빨리 갱신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6. 차선이탈 경고장치 특약 할인 2.8%
차가 사고확률이 낮아지면 할인을 더 많이 해준다는 원칙에 따라, 차에 안전기능이 많을수록 보험 할인율이 커집니다. 안전 사양이 좋은 차는 구매할 때는 비싸지만 보험 특약 할인도 되고, 사고로 인한 복구비 등이 덜 드니까 결국은 돈을 훨씬 절약하는 일이라고 봅니다.
내 차가 차선을 밟고 달리거나 이탈하면 경고음이 들이거나 핸들에 진동이 오는 장치가 있으면 2.8%를 할인해줍니다. 이것 역시 할인율은 동부화재 기준입니다. 보험사마다 다릅니다. 차선이 양쪽으로 있고 차가 가운데 있는 그림의 버튼을 찍어서 등록하면 보험사 측에서 사진을 심사를 거쳐 해당된다고 판단되면 할인을 적용해줍니다.
7. 전방충돌 경고장치 특약 할인 6.4%
이것 역시 안전 특약입니다. db의 경우에는 차선이탈경고장치+전방충돌경고장치 두 개를 합해서 함께 신청하게끔 돼 있습니다. 물론 하나만 해당되면 하나만 신청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앞의 차 혹은 보행자와 가까워지면 경고를 울리거나 자동으로 멈추는 기능이 차에 내재돼 있다면 이 특약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동부화재는 6.4% 할인되고요, 이 역시 사진을 찍어서 올리면 됩니다. 차량 두 대가 앞뒤로 그려져 있는 버튼을 찾아서 찍으면 됩니다.
참고로 물리버튼으로 이런 그림들이 그려진 차량이 있는 반면, 멀티미디어 화면을 통해 메뉴에 들어가야 보이는 차도 있고, 계기판에 그려져 있는 차도 있고 모두 다르니 본인이 직접 찾으셔야 합니다. 만일 못 찾겠으면 차량 제조사에 전화해서 물엉볼 수 있습니다.
8. Baby in Car 특약 할인 17%
동부화재는 Baby in Car 특약이라고 해서, 자동차보험 가입자 본인 또는 배우자가 임신 중이면 자동차보험료를 10% 할인해주는 특약을 하고 있습니다. 임신 중인 가정은 이 특약 잊지 말고 혜택 꼭 받으시길 바랍니다!
지금까지 동부화재 산하 db 다이렉트 자동차보험 특약 할인8 총정리를 해봤습니다. 특약으로 할인을 받는 방법 외에도 신용카드 혹은 체크카드 종류 중에서 무슨무슨 카드로 결제하면 3만원 할인을 해주겠다, 하는 걸 활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예를 들면 현대카드로 결제 시 3만원 할인, 이런 게 있으니까 잘 읽어보시고 해당 카드로 결제하면 이득이겠죠. 그런데 카드할인은 보험갱신 이용자는 잘 안해주고 신규가입자만 해주는 경우가 많더라고요.
그래서 여담이지만, 보험사를 한 군데서 계속 갱신으로 유지할 필요는 없을 것 같아요. 신규가입 혜택을 비롯해 내 상황에 맞는 할인이 되는(가령 내가 티맵 쓰는데 티맵 할인 해주는) 새로운 보험사도 가입해보면 좋다고 생각합니다. 보험금 책정도 보험사마다 다르니 같거나 비슷한 보장이면 가장 저렴한 곳에 찾아가는 게 좋습니다. 저는 네 군데 정도 보험사를 이용해봤는데요, 사고 났을 때 오는 속도나 서비스 이런 건 다 비슷한 수준이더라고요. 그래서 크게 평이 나쁘지 않고 보험사의 저변이 좁지만 않은 큰 보험사라면 면 저렴한 곳에서 합니다. 그런데 최근 4년 동안 DB 자동차보험에서 계속 한 건 사실 신규로 가입하면 일일이 보장과 특약 사항 등을 체크하는 게 번거러워서입니다. 갱신은 작년 기록 그대로 끌어와서 하는 거다보니 편리하거든요.
자동차보험이란 게 생각 없이 아무 데서나 하면 쉽지만, 어디가 가장 저렴하면서도 내가 할인을 많이 받을 수 있고, 또 보장도 잘 되는지를 이것저것 비교하게 되면 선택이 어렵지요. 보험사가 워낙 많아서 시간과 에너지가 많이 소모되는 일입니다. 저는 매년 보험갱신 해야할 날짜가 다가오면 신경이 쓰이고, 숙제처럼 느껴지기도 합니다.
여러분의 무거운 마음 잘 알기 때문에 정보를 열심히 적어봤습니다. db자동차 보험 생각하고 계신 분들에게 도움이 됐길 바라고요, 제가 4년 동안 이용해본 결과 DB 괜찮아요. 견인, 상담전화 등등 빠르고 친절한 편입니다. 보험료도 조금 저렴한 편이고요.
그럼 자동차보험 잘 가입하시고 매일매일 안전운전 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