흡기클리닝 가격… 자동차 흡기크리닝 필요성 진실… 저 비용 후기

흡기클리닝 가격… 자동차 흡기크리닝 필요성 진실… 저 비용 후기

저는 처음엔 흡기클리닝이 뭔지도 몰랐습니다. 하지만 시동꺼짐 문제 이후 모든 차는 흡기클리닝이 필요하단 걸 알게 됐죠.

오늘은 흡기크리닝이 정말 필요한지 진실을 알려드리고, 비용은 얼마인지, 비싼 클리닝 없이 저렴하게 문제를 해결했던 실제 경험을 이야기 하겠습니다.

흡기 클리닝 필요한 경우

가솔린 디젤 차량 상관없이 흡기크리닝은 모든 차에 필요하긴 합니다. 내 차가 평소와 달리 다음과 같은 현상을 보인다면 흡기크리닝이 필요하다는 신호입니다.

1. 연비가 떨어지는 경우
2. 저속주행 또는 정차 시 시동이 꺼지는 경우
3. 엔진반응이 느리고 엑셀을 밟아도 차가 시원하게 안 나가는 경우
4. 가속 시 차가 떨리는 진동이 발생하는 경우

위의 현상이 일어나는 이유는 흡기 시스템에 찌꺼기가 축적되면서 흡기가 원활하게 안되기 때문인데요. 그 찌꺼기를 카본이라고 불러요. 카본을 제거해주는 게 바로 흡기클리닝이죠.

자동차 카본 제거 방법

카본을 어떤 식으로 제거하는 건지 간단히 살펴볼게요.

1. 탈거 후 크리닝
엔진 흡기 계통에 카본이 오랜시간 걸쳐 쌓인 거라면 고착 때문에 탈거를 하고 수작업으로 제거해야 합니다. 비용이 많이 들죠(비용은 아래 별도 작성).

스로틀바디를 비롯해 흡기구 주변 부품들을 탈거하여 탱크 내부를 청소해주고 다시 조립합니다. 당연히 공업사에 방문해서 전문가에게 맡겨야 하고 셀프로는 불가능합니다.

혹시 스로틀바디 고장증상으로 흡기클리닝을 고민중인 분이시면 청소보다 교체하는 게 더 나을 수 있으니, 제가 썼던 아래 포스팅 참고 부탁드립니다.

스로틀바디 고장 증상... 청소-교체 비용 비교해보기. 청소 효과

2. 스프레이 작업
아직 카본 찌꺼기가 고착되지 않은 상태라면 액체 스프레이를 분사하여 녹여줌으로써 제거할 수 있습니다. 흡기 밸브 및 연소실 내에 카본 제거 스프레이를 뿌려주는 건데요.

시동을 걸어 엔진을 작동시킨 상태에서 흡기 부품쪽에 직접 스프레이를 분사하면 됩니다. 시중에서 스프레이를 구입해서 운전자가 셀프로 주입해줘도 되고, 정비소 가셔서 더 전문적으로 스프레이 작업을 받으셔도 됩니다.

카본제거 스프레이 쿠팡 인기상품 링크 하나 달아드릴게요.

카본 제거 스프레이 (쿠팡1위)

3. 연료첨가제 사용
스프레이형이 아닌, 불스원 같은 액체로 된 엔진세정제를 사용해보는 것도 방법입니다. 주유할 때 같이 넣어주는 제품이 시중에 많이 판매 중이죠.

저 역시 그랬지만, 수십만원에서 1백만원(수입차)이 드는 흡기클리닝을 바로 하는 것보다는, 1만원대의 연료첨가제나 몇천원대의 스프레이 세정제를 써보고 안되면 크리닝하는 걸 추천드립니다.

불스원 엔진세정제 ‘가솔린용'(쿠팡1위)

불스원 엔진세정제 ‘디젤용'(쿠팡1위)

흡기크리닝 진실… 클리닝 필요성-효과

흡기계통에 축적되는 카본 찌꺼기가 문제인 이유는 엔진의 성능을 떨어뜨려 엔진이 제 기능을 못하게 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엔진성능이 떨어졌다는 ‘현상’만 보고 그것이 “흡기크리닝을 안해서”라고 연결짓는 건 오류일 수 있어요. 저 같은 경우는, 흡기계에 카본은 있겠지만 그것보단 연료필터를 교체함으로써 해결했거든요.

따라서 흡기크리닝의 진실, 효과, 필요성을 한마디로 말씀드리면 “클리닝을 하면 연비와 출력이 좋아지겠만, 엔진쪽 문제의 더욱 직접적인 해결책이 따로 존재할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또한 클리닝한다고 백퍼센트 엔진성능이 향상된다는 보장은 없죠. 클리닝은 클리닝일 뿐입니다. 깨끗하게 세척해도 시간이 지나면 또 카본은 쌓입니다.

흡기클리닝 가격 비용

1. 가솔린 차량 흡기크리닝 비용
정비소 가서 스프레이 분사 방식으로 클리닝을 받으면 5~7만원 정도이며, 카본이 심해서 탈거 후 세척하게 되면 10~20만원 정도 비용이 발생합니다.

2. 디젤 차량 흡기크리닝 비용
저는 디젤차(수입차)였고 1년 전에 흡기클리닝 비용 상담했을 때 110만원 견적 받았습니다. 도저히 못하겠더라고요. 그래서 다른 방식으로 해결했어요.

커뮤니티 등 검색해보니 디젤 국산차의 경우 스프레이식 비용은 휘발유차와 비슷하고, 탈거세척은 평균 15~30만원 사이라고 합니다.

흡기크리닝 후기… 제3의 방법으로 해결

저의 경험담을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흡기크리닝의 직접적 후기는 아니지만 엔진성능 저하 문제를 흡기크리닝이 아닌 더 저렴한 방식으로 해결한 후기입니다.

저는 저속주행 및 정차 시 엔진이 꺼져버리는 현상을 겪었어요. 견인해서 정비소 갔더니 흡기클리닝 해야 한다, 110만원 든다고 하더라고요. 도저히 비싸서 못하겠다 싶어서 다시 견인해서 다른 정비소 갔죠.

그랬더니 인젝터 고장이라면서 인젝터 4개 다 교체해야 하고 240만원 정도 비용이 발생한다더군요. 보험사 전화해서 세 번째 견인을 해서 그냥 집으로 차를 가져왔습니다.

마음고생 하면서 검색을 하다가, 우연히 지인이 자기 친구가 저와 같은 브랜드 차량이라면서 정직한 단골정비소를 소개해주더라고요. 알려준 곳에 찾아갔더니, 연료필터를 교체해보자 하더라고요.

연료필터 교체비용은 외제차여서 비싸게 나와 10만원 조금 넘었습니다. 국산차였으면 필터가격 5만원, 공임비 3만원 정도입니다. 240만원을 날릴 뻔하다가 구사일생했죠. 연료필터 교체 후 1년이 훌쩍 넘은 지금까지도 차는 잘 나갑니다.

결국, 시동꺼짐이든 엔진능력 저하든 그 원인을 찾는 게 핵심입니다. 만일 저처럼 엔진에 힘이 없고 시동도 꺼진다면 다음 원인들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원인1: 연료필터 교체 필요
원인2: 인젝터 고장(디젤 차량)
원인3: 부동액 부족
원인4: 엔진오일 미교체로 피스톤 붙음
원인5: 발전기 고장으로 인한 배터리 방전
원인6: 타이밍벨트 끊어짐
원인7: DPF(디젤 매연 저감장치) 문제

주행중 시동꺼짐 연료필터 교환주기 이미지입니다.

흡기크리닝 공임나라

공임나라에서 흡기크리닝을 하는 것이 괜찮은지 검색을 많이 해보시는데요. 공임나라는 간단한 정비 위주로 하는 곳이여서 다른 공업사 최소 세 곳에 연락해보시고 가격 비교해보시고 결정하시길 추천드립니다.

가솔린 디젤 흡기크리닝 주기

흡기크리닝 권장 주기는 8만~10만km 입니다. 그렇게 자주 해줘야 하는 정비는 아닌 거죠. 따라서 한번쯤 해줄 만한 금전적 여력이 되시면 해주는 것도 좋습니다.

엔진 및 흡기계통 보너스 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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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진플러싱 후기 보니... 비용 대비 단점이 더 많다는 이유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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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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