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인증중고차 후기… 현대중고차 장점과 단점 분석
현대차에서 직접 검수하고 인증해서 판매하는 현대차 인증중고차 사업 이야기를 들은 건 1년 전쯤인 것 같습니다. 중국집에서 자장면 먹다가 친구에게 이 소식을 들었을 때 제가 한 말은 이것이었습니다.
“너무 좋다, 진짜 기대된다”
저는 자동차를 중고로 세 번 구매한 경험이 있기 때문에 믿을 수 있는 중고차를 사는 것에 대해 고민도 많이 해봤습니다. 그런 중에 현대차가 본격 중고차 시장에 뛰어든다는 소식을 들었으니 완전 희소식이었죠.
현대중고차 인증중고차 판매 개시
현대차는 지난해 1월 중고차매매업 사업자로 등록했고, 2023년 10월 24일 드디어 사업을 시작했습니다. 현대차는 최근 3년간 국내 중고차 거래 80%의 실거래 가격을 확보해서 데이터베이스화 했고, 물량 및 인프라를 구축해왔다고 하네요.
정식 명칭은 현대·제네시스 인중중고차입니다. 경남 양산과 경기 용인에 상품화센터 2곳을 마련했고, 중고차 통합정보 포털 사이트 개발을 해 모바일 앱과 컴퓨터 웹 중심 온라인 판매채널을 운영합니다.
현대차 인증중고차 사이트
현대차는 상품화 과정을 거쳐 품질인증이 완료된 팰리세이드, 제네시스 G80 등 현대 중고차를 온라인을 기점으로 판매합니다.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현대·제네시스 인증 중고차 어플을 설치하거나, 같은 이름의 전용 웹사이트를 이용해 온라인 원스톱으로 상품 검색부터 계약 및 구매까지 진행됩니다.
현대인증중고차 장점 7
1. 5년 이하 연식만 판매
출고 후 5년 이내 차량만 선별합니다.
2. 주행거리 10km 이하만 판매
10만km 이내 차량만 판매합니다.
3. 173항목 점검
현대 인증 중고차 프로그램 기준에 부합하는 차량을 선별하기 위해 성능, 안전, 외관을 포함한 173개 항목을 점검합니다.
4. 가격흥정 없이 판매
온라인 판매 외에도 추후 오프라인 매장 판매도 개시한다고 하는데, 방문 시에도 가격흥정이나 감정평가는 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현재 양산과 용인에 있는 인증 중고차 전용 상품화센터 외에 전국으로 상품화센터가 확대되는데 세 번째 후보지는 중고차 물량을 대량 확보할 수 있는 수도권 인근이 유력하다는 후문입니다. 상품화센터가 즉 오프라인 판매처가 아닐까 싶은데, 따로 또 매장을 마련하는지는 지켜봐야겠네요.
5. 차량 이력 보고서 제공
모든 현대 인증 중고차 구매 시 CARFAX® 차량 이력 보고서가 제공됩니다. 카팩스 CARFAX를 검색해보니, 개인과 기업에 차량 데이터를 제공하는 미국 회사 이름이더라고요. 차량 이력 보고서를 주요하게 판매하는 회사라고 해요.
6. AI 가격산정 엔진 활용
현대차는 자체 데이터에 외부 기관의 데이터를 더해 하이랩(Hi-LAB)이라는 중고차 통합정보 포털을 오픈할 예정입니다. 또한 인공지능 AI 가격산정 엔진을 개발해 제공합니다. 이는 중고차시장의 고질병인 레몬마켓 문제를 타파하기 위한 움직임인데요. 레몬마켓은 정보 비대칭으로 질 낮은 상품이 유통되는 현상이죠.
7. 1년, 2만㎞까지 무상 보증
인증 중고차는 신차 판매 시 제공된 무상 보증기간을 포함해 인증 중고차 구매시점 기준으로 1년, 2만㎞까지 무상 보증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신차와 동일하게 전국 1천300여개 현대차·제네시스 서비스망에서 보증서비스 등 차량 관리를 받을 수 있습니다.
현대차 인증중고차 단점
치명적인 단점이 있습니다. 까다로운 선별로 상태가 좋은 차만 판다는 이유로, 많이 비쌉니다. 저는 처음에 홈페이지 들어갔을 때 새차판매 홈페이지에 잘못 들어온 줄 알았습니다.
새차 가격에서 조금 떨어진 가격이라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이럴거면 돈 조금 더 보태고 신용카드 혜택 같은 거 이용해서 신차를 사는 게 낫겠다 싶은 생각이 들었습니다.
현대차중고의 단점을 예리하게 분석한 영상이 있어서 아래에 붙입니다.
현대 인증중고차 판매 절차 3
1. 상품화 센터에서 정밀진단
온라인 플랫폼 등을 통해 매입된 중고차는 상품화 센터로 보내져서 정밀진단에 들어갑니다. 성능, 안전, 외관 등 173개 항목을 진단합니다. 세부 진단까지 합하면 현대차는 272개 항목, 제네시스 287개 항목을 살피는데 이는 국내 최다 수준의 진단 검사라고 하네요.
2. 품질개선 등 상품화 진행
여느 중고차시장과 마찬가지로 진단이 끝났으면 품질개선을 거쳐 상품화를 진행합니다. 쉬운 말로 해서 고칠 것 있으면 고치고, 차를 반들반들하게 만들어서 중고 제품을 고품질 상품으로 탈바꿈 시키는 거죠.
3. 하이랩 등 활용해 시세 도출
차량의 상태를 점검하고, 또 품질개선에 들어간 비용까지 감안해서 차량의 판매 가격을 책정해야겠죠. 앞서 언급했던 정보 포털 하이랩과 AI 엔진을 이용해서 시세를 도출합니다. 이제는 AI가 개입하지 않는 영역이 없네요 정말.
내차팔기 서비스도 예정
일반적인 중고차 업체와 마찬가지로 현대차도 중고차 매입을 합니다. 현대차 신차 구입 고객에게 내차팔기 서비스를 제공하는데요, 지난해 4월 중소벤처기업부의 사업조정 권고안에 따라 현대차와 제네시스 신차 구입 고객만 이용이 가능하다고 해요. 중고로 산 차를 중고로 다시 파는 건 안되는 거죠.
지금까지 현대 인증중고차 사업 개시를 기념해 포스팅을 해봤는데요, 저도 현대 인증중고차 서비스를 이용해보고 싶어요. 아무쪼록 중고차 시장에 만연한 사기, 덤탱이 등등 후진국형 행태가 현대 인증중고차 출범을 계기로 좀 없어지면 좋겠습니다.
현대차는 중고차사업을 개시하면서 ‘신뢰’를 강조했는데, 정말 믿을 수 있는 중고차로 현대 인증중고차가 자리를 잡으면 가격대가 높더라도 저는 이용할 의사가 있습니다. 여러분은 어떠신가요?
끝으로, 제가 쓴 중고차 정보 관련 포스팅들 달아둘 테니 참고해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