핸들 떨림 원인 하나가 아닙니다..고속주행시-저속-정차시 각각 달라
핸들이 좌우로 흔들림, 등속조인트 핸들 떨림, 핸들 미세떨림 등등. 포털을 보면 핸들 진동을 경험하신 분들의 검색기록들이 눈에 띕니다. 내 차에도 충분히 일어날 수 있는 증상이란 말이겠죠.
핸들에서 진동과 소음 등 이상징후가 나타나면 그 원인을 찾아야 합니다. 안전에 직결되는 조향장치이기 때문에 정비소로 가시는 게 맞지만, 정비소까지 가지 않아도 되는 경우도 있으니 글 보시고 원인을 유추해보시기 바랍니다.
고속주행시 핸들떨림
주행 중 핸들 떨림 증상 중에서도 120km 핸들 떨림, 100km 핸들 떨림이란 검색어가 메인에 뜨더라고요. 이건 고속주행시 그렇다는 말인데요.
고속주행시 핸들이 위아래로 덜덜 거릴 때가 있습니다. 이럴 땐 가장 먼저 타이어 공기압이 적정한지 체크해보세요. 바람이 빠져서 공기압이 부족하면 떨릴 수 있어요. 이게 아니라면, 타이어 휠 밸런스의 균형이 안 맞아서 그럴 수도 있습니다. 타이어 편마모가 누적돼서 심해지면 균형이 깨지고 떨림 현상으로 끝내 발현됩니다.
이밖에도 클러치 이상, 브레이크 디스크 변형, 서스펜션 문제 등이 고속주행시 떨림의 원인일 수 있습니다. 잠시 후 원인들은 따로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저속 핸들 떨림
저속주행시 진동 증상이 있다면 이건 기어 박스를 점검해봐야 해요. 공식 명칭은 기어 링키지 어셈블리입니다. 회전 속도를 제어하는 스티어링 기어 장치에 이상이 생기면 비포장도로 같은 곳 지날 때 충격이 그대로 전달돼서 핸들이 떨릴 수 있어요.
기어변속시 핸들 떨림 증상을 호소하는 분도 많으시죠. 특히, 기어를 D나 R로 변속할 때 떨림이 느껴진다면 파워핸들 오일이 문제가 있을 수 있어요. 핸들이 원활하게 움직이도록 오일이 들어가는데, 이 오일이 부족해서 입니다. 오일 리저브 탱크에서 확인 가능하고 정비소에서 이 오일을 보충해주면 됩니다.
시동 시 핸들 떨림
시동을 걸었을 때 핸들이 떨린다 하는 경우도 흔합니다. 이건 엔진 회전이 잘 안 돼서 그렇습니다. 엔진의 진동이 핸들로 전달된 건데요. 엔진과 차체를 연결해주는 엔진 마운트가 불량이면 이럴 수 있습니다. 엔진마운트는 엔진 미미라고도 불러요.
엔진 마운트는 고무 재질인데 고무라는 게 타이어도 그렇고 경화가 일어나잖아요(노후화되면서 딴딴해지는 현상). 그렇게 되면 탄성이 약해지고 진동을 흡수하는 기능이 급격히 떨어져요. 엔진 마운트는 보통 3~4개로 구성되고, 이걸 교체해주면 진동을 확실히 흡수해줘서 떨림이 잡힙니다.
그런데 만일 엔진 마운트 문제도 아니라면 엔진 자체가 문제일 수도 있어요. 사실 최악의 경우죠. 엔진 및 엔진주변 부품들은 자동차 부품 중에 가장 돈이 많이 들어가는 부품입니다.
정차시 핸들 떨림
기어가 드라이브 D나 후진 R에 놓여 있는 상태로 브레이크 밟고 정차해 있을 때 핸들이 떨린다는 분도 있습니다. 이것도 파워스티어링 오일(Power steering oil)의 문제일 가능성이 높아요. 앞서 핸들오일 말씀드린 거 기억하시죠? 핸들을 파워 스티어링 휠이라고 부르니, 같은 말입니다.
파워 스티어링 휠 오일이 부족하게 되면 뭔가 핸들이 무거워요. 돌릴 때 무겁다는 느낌과 함께 소음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보닛 여시고 파워스티어링 오일 탱크를 점검해봐야 해요. Min에 가까이 가 있으면 오일을 보충해줘야 합니다.
브레이크 작동 시 핸들 떨림
주행하다가 브레이크 밟을 때 핸들 떨리는 유형은, 브레이크패드 혹은 브레이크 디스크 문제일 수 있습니다. 브레이크 디스크에 마찰이 반복되면 마모되고 변형되면서 이런 증상이 나타나는데 아시다시피 브레이크는 안전에 영향을 크게 주는 부품이다 보니 잘 정비해주셔야 합니다.
핸들 흔들림 원인
지금까지 핸들 떨림 증상을 상황별로 분류해 간단하게 원인을 말씀드렸는데요. 그럼, 원인을 좀 더 상세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1. 휠 얼라인먼트-휠 밸런스 이상
타이어 휠 밸런스는 보통 휠 얼라인먼트라고 표현하며, 앞서 말씀드렸듯 타이어 편마모가 원인이기도 하지만 외부 충격에 의해 밸런스가 틀어지기도 합니다. 대표적으로 과속방지턱에서 속도를 낮추지 않고 지나거나, 포트홀 또는 요철구간을 지나면서 차량이 큰 충격을 받게 되면 얼라인먼트에 이상이 생깁니다. 연석 등에 긁히거나 부딪혀도 그렇습니다.
2. 캘리퍼 고착
브레이크를 밟으면 패드가 디스크에 밀착되면서 제동이 걸리는데요. 이 제동을 도와주는 유압장치를 브레이크 캘리퍼라고 합니다. 캘리퍼에 이상이 생겨 고착되면 마치 사이드브레이크를 채운 상태에서 주행하는 것처럼 드르륵 하며 제동 시 떨림과 소음이 발생합니다.
캘리퍼 고착은 피스톤 씰이 손상되거나 캘리퍼가 열과 수분에 의해 부식되면 일어납니다. 또한, 브레이크액이 노후화되면 수분을 빨아들여 자연스럽게 수분함량이 증가하는데 이 과정에서 캘리퍼에 녹이 발생해 문제가 생기기도 합니다.
3. 서스펜션 문제
서스펜션에 문제가 생기면 차량이 좌우로 흔들려서 마치 핸들이 흔들리는 것처럼 느껴지기도 합니다. 서스펜션은 방지턱이나 요철 같은 노면의 충격을 흡수해주는 장치로, 쇼바라고도 부릅니다. 충격에 의해 손상되거나 노후화되면 교체해야 합니다.
4. 브레이크디스크 변형
차량이 제동을 반복하다 보면 브레이크 패드와 디스크에 열이 발생하고 표면이 울퉁불퉁해집니다. 이렇게 디스크에 변형이 일어나면 마찰면이 고르지 않아서 떨림이 발생하는데, 그게 핸들로도 느껴지는 것이죠.
브레이크 작동 시, 그리고 고속주행 시 핸들이 떨린다면 브레이크 디스크 혹은 패드 점검은 꼭 받아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