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패스 단말기 등록 및 명의변경 2가지 방법

하이패스 단말기 등록 및 명의변경 2가지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하이패스를 이용하려면 두 가지 필요합니다. 첫째는 하이패스 단말기, 둘째는 하이패스카드입니다.

일단, 하이패스카드는 후불카드를 쓰시면 좋고요, 제가 추천하는 하이패스카드 포스팅은 마지막에 링크 붙일게요. 이 글에선 하이패스 단말기를 구매하고 등록하는 법, 만일 단말기를 구매하지 않고 누군가에게 받으신 분이라면 명의변경을 해야하는데 어떻게 하는지 모두 알려드릴게요.

하이패스 단말기 등록 방법

요즘 대부분 차들은 룸미러형 하이패스를 적용하기 때문에, 룸미러에 하이패스 단말기가 내장돼 있고 자동으로 등록돼 있어서 그냥 카드만 꽂아서 쓰면 되죠. 하지만 룸미러형이 아니거나, 저처럼 중고차를 구매해서 단말기를 직접 달아서 쓰는 사람이라면 단말기를 등록해야만 합니다.

한마디로, 우리가 휴대폰 기기가 있어도 통신사에 등록을 해야 쓸 수 있듯이, 하이패스도 단말기 기기만 있다고 카드를 꽂아서 바로 쓸 수 있는 게 아니라 단말기를 등록해야 합니다. 그래야 고속도로에 설치 돼 있는  하이패스 센서가 내 단말기를 인식하고 내 카드로 요금을 청구할 수 있겠지요.

고속도로 통행료 홈페이지에서 등록

하이패스단말기 등록방법 설명 이미지입니다.

  1. ‘고속도로 통행료’ 홈페이지 접속합니다(https://www.e-hipassplus.co.kr/)
  2. 맨 위 메뉴 중 ‘하이패스 단말기’ 클릭 –> USB 연결 –> 등록 및 정보조회
  3. Agent 프로그램 설치하기가 안내되면, 안내대로 설치한다
  4. 설치완료 후 내 차량정보를 등록한다

USB 연결 없이 등록하는 방법

보통 하이패스 단말기 등록은 하이패스 단말기에 동봉된 USB를 컴퓨터와 단말기에 연결해서 합니다. 하지만 USB를 분실하거나, 이 방법이 번거로우신 분들이 USB 없이도 등록 가능합니다. 이렇게 하려면 ‘단말기 발행번호’를 알아야 합니다.

  1. 단말기 메뉴버튼 혹은 볼륨버튼을 5초 이상 길게 누릅니다
  2. 그러면 단말기가 발행번호 16자리를 불러주는데 그 번호를 홈페이지 입력창에 입력합니다
  3. 나머지 절차는 위와 같습니다

쉽지요? 차량에 단말기가 있고 나는 집 안이다, 그러면 USB 미연결로 등록하면 편리하겠지요? 굳이 단말기를 가지러 차에 갈 필요가 없습니다. 다만, 발행번호는 미리 알아놔야겠지만요.

참고로 저는 중고 단말기였는데 소리기능이 고장나서 발행번호 16자리를 알 수 없어서 집에서 가까운 톨게이트의 관리사무소에 가서 직원분에게 직접 등록했습니다.

하이패스 단말기 명의변경 방법 2

하이패스를 새로 구매하셔서 달 때는 위와 같이 하시면 되는데요, 저처럼 중고차를 샀는데 원래 차주가 쓰던 하이패스 기기가 있고 그걸 등록해야 할 때는 명의변경을 하셔야 해요. 물론 저같은 경우 말고, 친구에게 하이패스 단말기를 받는다든지 해서 누군가 쓰던 걸 내가 쓸 때는 명의변경을 하셔야겠습니다.

사실 단말기 명의변경을 하지 않아도 쓰는 데 지장은 없고, 괜찮긴 합니다. 단말기가 이미 이전 소유주에 의해 등록돼 있는 거기 때문에, 명의는 굳이 변경하지 않고 그냥 내 소유의 하이패스카드를 꽂아서 쓰면 정상적으로 작동됩니다. 하지만, 이렇게 쓰면 하이패스 관련 알람 같은 게 이전 명의자에게 계속 가기 때문에 저는 그게 찝찝해서 그냥 명의변경을 했습니다.

참고로 명의 변경을 할 때는 전 소유주 차량의 차량번호 정보를 알아야 합니다. 저는 중고차를 샀고, 그 중고차에 있는 단말기를 쓰는 경우여서 이전 차량번호가 지금 내 차량번호이기 때문에 따로 알아볼 필요는 없었습니다.

1. 인터넷으로 변경

고속도로 통행료 홈페이지 www.e-hipassplus.co.kr에 접속한 후에 다음과 같이 진행하면 명의변경이 가능합니다.

1. ‘일반고객용’ 클릭 –> ‘고객직접 단말기 등록’ 클릭
2. 차종/명의변경 클릭
3. ‘미연결 차종/명의변경 메뉴 바로가기’ 클릭
4. 기존 차량번호와 단말기 발행번호를 입력
5. 변경할 차주의 이름과 차량번호, 기타정보를 입력하면 끝

명의변경이 완료되면 도로공사에서 문자로 정상적으로 잘 처리됐다고 알려줍니다(등록 시에도 마찬가지로 문자로 알려줍니다). 이제 하이패스카드 꽂아서 쓰시면 됩니다.

2. 톨게이트 사무소 방문 변경

인터넷 외에도 직접 방문하여 변경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고속도로 휴게소 혹은 톨게이트 관리사무실로 가서 직원분에게 말씀드리면 해줍니다. 톨게이트 관리사무실은, 톨게이트 옆에 보면 건물이 하나 있는데 그게 관리사무실이고요, 톨게이트 하이패스 라인말고 현금내는 통로 있죠? 거기로 차를 몰고 가서 직원분에게 “하이패스 단말기 명의변경 때문에 사무실 가려한다”고 말씀드리면 톨게이트 요금을 받지 않고 “저 길로 가세요” 하고 안내해줍니다.

앞서도 언급했지만, 명의변경뿐 아니라 단말기 등록도 물론 톨게이트 사무소에서 하셔도 됩니다. 지나는 길이시라면 홈페이지로 등록하는 것보다 오히려 이게 더 간단할 수도 있겠습니다. 저는 단말기가 볼륨소리가 고장나서 톨게이트 사무소에 방문해서 등록+명의변경을 했는데, 차로 고속도로에서 돌아나오는 게 좀… 그래서 빙 돌았어요.


지금까지 하이패스 단말기 등록 및 명의변경 2가지 방법에 대해 설명해드렸는데요. 서론에서 말씀드렸듯 단말기를 등록했다고 하이패스 톨게이트 그냥 지나가면 안 되는 거 아시죠? 하이패스카드를 발급받아서 단말기에 꽂아야 비로소 완성입니다.

후불하이패스카드는 여러분이 현재 쓰고 계신 신용카드가 있으면 그 신용카드의 하위카드 개념으로 발급이 가능합니다. 연회비가 없는 카드, 연회비가 2000원인 카드가 있고요. 신용카드랑 겸용으로 사용은 안되고 하이패스전용카드입니다.

앞서, 후불하이패스카드 2~3종류를 추천한 포스팅을 했는데 필요하신 분은 아래 링크 참고해주세요.

후불하이패스카드 추천 포스팅 바로가기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