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들쉬프트 사용법… 해제 방법-엔진브레이크 같이 쓰기
핸들 뒤에 보면 튀어나온 버튼이 하나 있죠. 바로 패들쉬프트인데요. 예전엔 고급차에만 있었다지만 요즘은 거의 다 있습니다. 다만 이게 뭐하는 버튼인지 모르는 사람이 더 많다는 것…
오늘은 패들시프트를 사용하면 어떤 점이 좋은지, 어떻게 사용하는 건지, 단점은 무엇인지 등 모두 알려드릴게요.
패들 시프트 뜻
패들쉬프트가 처음 장착된 차가 뭔지 아세요? 바로 페라리 F355 모델이라고 해요. 눈치 채셨겠지만 뭔가 속도 빠른 스포츠카에 필요한 기능 같죠?
맞습니다. 패들시프트는 빠른 변속을 위해 장착되는 변속 레버입니다. 주로 드라이브의 재미를 위한 스포츠 주행 시 변속을 재빠르게 해주는 장치죠. 수동변속기 차에는 이 버튼이 없지만, 자동변속기에는 있습니다. 한마디로 자동변속기 차에 달린 수동변속기입니다.
패들시프트 편리성
편리함이 최대 장점이죠. 핸들에 이 버튼이 붙어 있기 때문에 핸들에서 손을 뗄 필요 없이 손가락 하나로 변속을 할 수 있는 게 편합니다. 고속주행을 할 때는 특히나 안정감 있고 안전하게 작동이 가능하죠. 그만큼 빠른 변속이 가능하다는 것도 장점입니다. 빠르게 추월해야 하는 상황에서 유용하죠.
패들시프트 연비
단점은 연비가 좀 들 수 있다는 것입니다. 뭐든 고속을 위해선 에너지가 더 들어가니까요.
그런데 단점 아닌듯 단점인 것이 하나 더 있습니다. 바로 패들쉬프트가 일반 자동차에 필요한 기능인가 하는 의문입니다. F1 차량에나 필요한 기능이라는… 요즘은 다 수동변속기가 아닌 자동변속기 차량인데 굳이 쓸모가 있냐는 실효성에 관한 이슈입니다.
그치만 일상에서도 펀드라이빙을 하는 분들에겐 유용한 기능일 것 같아요. 여담이지만 가끔 도로에서 엄청 재빠르게 차선 바꾸고 추월하는 차들 보면 신기했는데, 아마 패들시프트 기능을 썼지 않았을까! 아하.
패들쉬프트 사용법
패들쉬프트 사용법은 심플합니다. 핸들 뒤에 붙은 버튼을 보면 왼쪽에는 마이너스(-), 오른쪽에는 플러스(+)라고 표시돼 있죠? 왼쪽을 당기면 기어 단수가 내려가고, 오른쪽 플러스를 누르면 기어 단수가 높아집니다.
즉 차가 힘을 써야할 때는 기어 단수를 내리시면 되고(마이너스), 속도가 빨라야 하는 경우는 단수를 올리면 됩니다(플러스). 전문 용어로는 단수를 내리는 걸 ‘시프트 다운(Shift Down)’, 단수 올리는 걸 ‘시프트 업(Shift Up)’이라고 해요.
예를 들어, 오르막에서 기어를 낮춰서 낮은 기어로 달리면 속도는 안나지만 차가 힘이 덜 들어간 상태죠(자전거를 떠올리면 이해가 쉬워요). 하지만 오르막에서 기어 단수를 높여서 속력을 내고자 하면 속력은 빠를지 몰라도 차가 힘들어하죠.
스포티지 셀토스 벤츠 G80 등 사용법
패들쉬프트 관련 가장 흔하게 검색하시는 차종이 스포티지 셀토스 벤츠 제네시스더라고요. 현대차, 기아차 등 우리나라 차든 외제차든 이 기능이 다 있으니 사용법은 모두 해당됩니다. 다만, 사용법이 동일하진 않아요. 차종마다 달라서 본인 차 매뉴얼을 봐야 해요.
현대차의 경우 패들 시프트 사용방법은 + 또는 – 버튼 아무거나 한번 누르면 기능이 켜지고, 활성화가 되면 기어변속을 위해 아까 말씀드린 대로 +, – 조작해주시면 됩니다.
참고로 패들쉬프트는 속도가 나 있는 상태에서 쓸 수 있는 기능이어서 정차 중이거나 서행할 때는 작동이 안 돼요.
패들쉬프트 해제
해제하는 방법을 몰라서 검색하는 분이 많으시더라고요. 패들쉬프트를 끄고 싶다면 + 또는 – 버튼을 아무거나 3초간 길게 눌러주면 됩니다. 켤 때는 길게 안 눌려도 됐는데, 이 점이 다르죠? 또는 그냥 20초 정도 사용을 안 하면 자동으로 꺼집니다.
패들쉬프트 엔진브레이크
패들시프트로 엔진브레이크를 조작할 수도 있습니다. 특히 내리막길 주행 시 엔진 브레이크를 할 때 패들쉬프트를 함께 쓰게 되면 기어 단수가 낮아지면서 속도가 더 느려져서 천천히 안정적으로 내리막을 내려올 수 있죠.
엔진브레이크는 별도로 브레이크가 있는 게 아니라, 엔진에서 발 떼서 속도가 줄어들면 그게 엔진브레이크입니다.
패들쉬프트 활용을 찾아보면 대부분의 운전 고수분들이 “가속할 때만 주로 쓰고, 감속을 목적으로 사용하진 말라. 미션에 아무래도 무리를 줄 수 있다. 감속 때 써야하는 경우라면, 내리막에서 차가 더 빨라지지 않게 할 때”라고 조언합니다.
참, 눈길운전에서도 패들쉬프트는 유용합니다. 눈 때문에 노면이 미끄러운데, 쌓인 눈 때문에 풋브레이크 작동이 잘 안될 때 패들쉬프트로 기어를 강제로 저단으로 낮추시면 엔진브레이크 만으로도 속도를 낮출 수 있어요.
눈길에서 미끄러져본 적 있으신 분은 아시죠… 풋브레이크 아무 소용이 없어요. 이럴 때 패들쉬프트 쓰면 안전하겠네요. 저도 몰랐습니다. 근데 평소에 한번도 안써본 기능이면 갑자기 비상상황에서 쓰는 게 힘들긴 하겠죠.
패들시프트 튜닝
마치 스포츠카처럼 핸들 뒤에 빨간 색 날개 같은 거 달린 차 본 적 있으세요? 이게 패들시프트 연장킷을 붙여서 튜닝한 거예요. 제가 봐도 멋있긴 합니다! 운전 좋아하시고 즐기는 분들은 차량 인테리어에서 너무 매력적인 아이템이죠.
쿠팡 같은 온라인 쇼핑몰에 보면 벤츠 패들쉬프트 연장킷 이런 식으로 막 떠요. 물론 국산차 튜닝 제품도 많고요. 빨간색이 제일 예쁘더라고요. 쿠팡 인기 상품 링크 하나 붙입니다.
튜닝 이야기가 나와서 말인데요. 주행성능 끝내주는 스포츠카 느낌 내고 싶을 때 많은 분들이 실내는 패들쉬프트 튜닝을, 외부 익스테리어는 캘리퍼 튜닝을 하는 듯해요. 타이어 바퀴 중심부에 빨간 거 본 적 있으시죠? 그게 캘리퍼 튜닝입니다. 아래 제 글 보시면 캘리퍼 튜닝도 써놨어요.
보너스글: 다른 버튼들 기능 고찰하기!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