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레스EVX 출시일 9월 왔다.. 보조금 적용 시 실구매 가격은?
토레스도 전기차가 출시된다고? 저처럼 이렇게 조금 놀란 분이 계실까요? 제가 생각하는 토레스의 이미지는 야성미가 느껴지는 SUV여서 뭔가 조용한 전기차로서의 토레스는 상상이 안 갔습니다.
저같은 사람들을 의식했을까요? KG모빌리티는 “정통 SUV 감성을 유지하는 전기차”라고 홍보하면서 이번 토레스EVX를 밀고 있더라고요. 정확히는 ‘정통 SUV 스타일의 순수 전기 SUV’라는 카피였습니다. 거칠고 찐SUV다운 멋은 그대로 가져가는 전기차임을 강조한 거죠. 음, 그렇다면 마음이 좀 끌립니다.
그럼, 2023년 9월 20일을 출시일로 확정한 토레스EVX에 대해 제원부터 가격까지 총망라 정리 들어갑니다.
토레스EVX 출시일 9월 20일 확정
출시일은 기존 계획이었던 11월 출시에서 2달 당겨진 것입니다. 연말쯤에야 만나볼 수 있었던 차를 두 달 빨리 가을에 만나볼 수 있게 된 거죠.
토레스EVX는 쌍용이 KG모빌리티로 이름을 바꾸고 출시하는 첫 번째 전기차입니다. KG의 야심찬 출사표여서 더 사람들의 궁금증이 모이는 것 같아요. KG가 이 기대감을 훌륭하게 충족시켜준다면 앞으로 전기차 시장에서 KG의 존재감은 명확해지겠죠.
토레스EVX는 올 하반기 출시하는 신차 중 중형급 전기 SUV 신에서 가장 각광받고 있는 모델입니다. 내연기관 토레스가 히트를 쳤기 때문에 전기차 토레스에도 시선이 쏠리는 거죠. 내연기관 토레스는 출시 1년여 만에 브랜드 최단기간 누적 판매 5만 대를 넘어섰다고 하는데, 이 토레스 라인으로 나오는 전기차니 더 인기죠.
사전예약이 지난 4월에 오픈된 이후에 지금까지 활발히 진행 중이고, 현재도 온라인 사전예약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토레스EVX 제원
KG모빌리티가 토레스 전기차 출시를 앞두고 티저 영상을 게재했는데요, 이 영상을 보면 SAFETY Class / BATTERY Class / SPACE Class 등을 하나씩 짚어가며 EVX의 특장점을 요약해놨습니다. 영상의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SAFETY Class
사각지대로 인한 사고를 방지하게 하는 총 4개의 BSD(Blind Spot Detection) 센서를 부착해 안전성을 높였습니다. 교차 차량 대응, 교차로 대항차 대응, 추월 시 전측방 접근차 대응 등이 가능합니다.
2. BATTERY Class
전기차는 무엇보다 배터리가 중요하죠. 토레스는 직사각형의 셀을 배터리 팩에 직접 장착(Cell to Pack)해서 단위 면적당 더 많은 전기를 충전할 수 있는 기술을 적용했습니다. 신기술인 차세대 LFP 블레이드 배터리입니다. 이 배터리는 에너지 효율을 높게 달성할 수 있고 더불어 안전성도 탁월합니다.
안정된 크리스탈 구조의 블레이드 배터리로 화재 걱정 없는 안전성까지 잡았습니다. 이 차에서 사용한 리튬 인산철 배터리는 발화성이 낮고 내구성이 높아서 리튬이온 배터리에 비해서 외부 충격에 강합니다. 때문에 화재 위험성이 낮고 매우 안정적인 거죠.
1회충전 주행거리는 KG모빌리티 자체 측정결과 국내 기준 420km 이상이라고 합니다.
3. SPACE Class
토레스 EVX는 전장 4715mm, 전고 1735mm의 차체 크기를 자랑합니다. 사실 기존 전기차 중 이만한 크기가 거의 없었죠. 찐SUV 감성의 전기차답네요. 적재공간도 839ℓ로 넓습니다.
토레스EVX 디자인
토레스 EVX는 전기 자동차를 의미하는 EV(Electric Vehicle)에 X를 더한 이름인데요, X는 익스트림(Extreme)을 뜻합니다. SUV 본연의 스포티한 정신을 가져오기 위해 익스트림(Extreme)의 X를 더한 것으로 보입니다. 기존 전기차의 한계를 뛰어 넘는 모험과 도전정신을 내세우는 만큼 디자인도 기존 전기차보다는 오프로드에 더 가까운 느낌입니다.
스포티함을 살린다고는 했지만 전체적으로는 간결한 라인이라 거친 느낌은 별로 안납니다.
외부에서 보면 특히 수평형의 LED 헤드램프가 인상적인데요, 태극기의 건곤감리 중 땅을 의미하는 ‘곤’을 형성화해서 LED 리어 콤비네이션 램프를 적용했다고 하네요. 과한 의미인 것 같지만 의미가 좋네요. 헤드램프가 수직으로 돼 있으니 아무래도 미래지향적인 느낌을 풍깁니다.
실내공간이 넓은 편입니다. 12.3인치 디지털 계기판, 12.3인치 듀얼 디스플레이(내비게이션 연결)이 탑재됐습니다. 아웃도어에 최적화돼 캠핑에 잘 어울리는 모험적 이미지이지만 내부 인테리어는 꽤 미래 지향적이고 모던하네요.
또 토레스 EVX의 최저 지상고는 174㎜이며, 23.1도의 넓은 전방 시야각을 자랑합니다. 탁 트인 개방감이 보장되는 거죠. 저는 개인적으로 운전할 때 시야 개방감을 중요하게 생각하는데 이 점에서 토레스EVX가 매력적인 것 같아요. 트렁크 공간은 839리터로 동급 SUV 가운데 가장 넓고 머리 위 공간도 1열 1033㎜, 2열 1047㎜로 동급 SUV보다 높습니다.
가격: 보조금 적용 시 3000만원 후반부터
아무래도 가격이 가장 궁금하시죠? 아직 정확한 가격이 공시되지는 않았지만 판매 가격은 트림에 따라 다음과 같습니다.
△E5 4850~4950만 원
△E7 5100~5200만 원
여기에 전기차 보조금을 받게 되면 3천만원 후반대까지도 가능하다고 KG모빌리티 측은 이야기하는데요, 제가 볼 땐 옵션을 거의 안 넣어야 3천만원 후반대가 가능한 거고, 적어도 4천 초반대로 생각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전기차 보조금은 지방자치단체별로 달라서, 본인이 거주하는 지역의 보조금을 확인하셔야 해요. 앞서 제가 전국 지역별로 전기차 보조금 금액 정리한 포스팅을 한 게 있는데 아래에 달아둘게요.
지금까지 ‘토레스EVX 출시일 9월 왔다.. 보조금 적용 시 실구매 가격은?’ 이라는 제목으로 글을 썼는데요. 오는 20일에 이 차량에 대한 자세한 정보가 나올 예정이니 구매 생각이 있으신 분은 토레스EVX 출시일인 20일에 공식유튜브 채널 및 네이버TV를 통해 중계되는 온라인 쇼케이스를 시청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KG모빌리티 측은 “도심형 전기 SUV와 확연히 차별화한 전기 레저 SUV 영역을 개척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는데요, 과연 야심찬 이 청사진이 어떻게 펼쳐질지 20일에 한번 실시간으로 봐야겠습니다.
토레스 EVX 마이크로 사이트에 질문을 남기면 ‘온라인 쇼케이스 Q&A’ 시간에 답변해준다고 하네요. 질문을 남긴 사람 중 100명을 추첨해서 할리스 커피 쿠폰을 증정한다고 하니 참여해봐도 좋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