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어 위치교환 필요한가… 네 필요하니까 주기 비용 알아봅시다
타이어 위치교환 저는 이번에 처음했습니다. 이전에는 위치교환을 하지 않은 이유가 있는데요. 정확히 말하면 안한 게 아니고 못한 거죠.
오늘은 타이어 위치교환이 필요한가에 대한 논란을 종결해보겠습니다. 더불어 교환 주기, 비용, 어디서 하면 되는지, 이전엔 내가 왜 교환을 못했는지까지 모두 알려드릴게요.
타이어 위치교환 필요한가
이 글을 쓸려고 포털에 검색했더니 ‘타이어 위치교환 필요한가’가 첫 번째 연관검색어로 뜨더라고요. 보통은 방법, 비용, 주기 이런 단어가 뜨는데 말이죠. 다들 할까말까 고민이신가봅니다.ㅎ
일단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필요하다’입니다. 저도 타이어 위치교환 필요없다는 글도 봤지만, 이 포스팅을 위해 전문가 의견도 듣고 클리앙 글들도 구석구석 찾아본 결론은 필요한 게 맞습니다.
하지만 모든 경우에 위치교환이 가능한 건 아니에요. 정확히 말하면, 가능은 한데 안하는 게 더 나은 경우도 있다는 거죠. 이건 조금만 이따 말씀드릴게요.
위치교환 필요한 이유
기본적으로 4바퀴의 마모도가 동일한 게 이상적인 타이어 상태입니다. 하지만 타이어는 무거운 쪽 마모가 더 심해지기 때문에, 엔진이 있고 조향을 담당하는 차 앞쪽이 무게가 더 나갑니다. 앞 타이어 2개가 빨리 마모되는 거죠. 전륜 기준입니다.
편마모도 이유입니다. 타이어 하나를 살펴봤을 때 바퀴 안쪽의 마모 정도와 바깥쪽의 마모 정도가 다르죠. 특히 앞바퀴는 조향 기능을 하기 때문에 휠의 수평, 수직 얼라인먼트 기울기가 뒷바퀴보다 커서 편마모가 앞바퀴에 더 잘 생겨요.
정확한 말은 아니지만, 이해를 돕기 위해 설명드리면 상태 좋은 바퀴가 앞으로 와야한다 이렇게 생각하시면 간단해요. 마모가 덜 돼서 상태 좋은 뒷바퀴를 앞으로 보내주는 게 위치교환의 기본이죠. 결국 타이어 4개를 고르게 마모시키고자 하는 게 이유입니다.
타이어 위치교환 방법
마모가 덜한 뒷바퀴 2개와 앞바퀴 2개를 교체하는 것이 기본 방법입니다. 보통은 교차교환 형태로 바꿔주죠. X자를 그리는 크로스로요. 오른쪽 뒷바퀴를 왼쪽 앞바퀴로 보내주는 식입니다.
하지만 무조건 이 방법이 적용되는 건 아니에요. 내 타이어의 마모도를 살펴보고, 크로스로 교차교환 하지 않고 그대로 직선으로 교체해주기도 하고 경우에 따라 다릅니다. 정비사님이 보고 판단해주실 겁니다.
타이어 위치교환 주기 몇키로
일반적으로 새 타이어로 교체한 후 1만키로 주행 후에 위치교환 해줍니다. 대략 1년 정도 타고 해주는 꼴이죠. 그렇게 교환해서 1년쯤 타시다가 또 1만키로 정도 지났다 싶으면 한번 더 해주고 이렇게 주기적으로 해주시면 됩니다.
타이어 위치교환 하면 안좋은 경우
아까 약속드린 대로 위치교환 못하는 경우, 즉 위치교환이 오히려 안 좋은 경우에 대해 말씀드릴게요.
저는 중고로 차를 구매해서 타다가 타이어 위치교환 해주는 게 좋다는 글을 보고 집근처 금호타이어에 갔습니다. 그런데 정비사님이 타이어가 오래 돼서 위치교환을 할 필요도 없고, 못한다 하더라고요. 아예 타이어를 바꿔야 한다고요.
처음에는 타이어 팔려고 그러네~ 하면서 속으로 경계를 했죠. 그런데 설명듣고 완전 납득!
일단 제 차 타이어가 편마모니 뭐니 할 거 없이 4개 모두 낡아빠졌다는 사실.ㅎ 타이어 위치교환은 새 타이어로 장착하고 나서 그 이후에 한두번(보통은 세 번까지) 하는 게 의미가 있는 거지, 이미 5년 이상된 타이어는 위치교환의 의미도 없고, 하면 오히려 차에 안 좋습니다.
저와 같은 경우가 아니라, 새타이어 교체한 지 나는 1년쯤 됐다 하시더라도 교체하면 안 좋은 경우도 있어요. 휠 얼라인먼트가 너무 틀어져 있다거나 등등 어떤 이유로 타이어 편마모가 이미 심한데 위치교환을 해버리면 소음이 발생하고 승차감도 덜덜거립니다.
위치교환이란 타이어 상태가 좋을 때나 할 수 있다는 것이 결론인 거죠.
아무튼 그날은 제가 위치교환만 생각하고 간 거여서 갑자기 타이어 4개 교체할 마음의 준비(사실은 금전준비)가 안 돼서 그냥 나왔고요. 그날 이후 2년 정도 더 타다가 자연 펑크가 나는 바람에 4개 싹 바꿨습니다. 이것도 할 말이 많죠.
여러분 저처럼 너무 오래 타서 고무 경화가 심해져서 크랙(갈라짐) 발생했는데 무시하고 타다가, 그 현상 또한 심해져서 못도 안 밟았는데 어느날 자연적으로 펑크날 때까지 타면… 큰일나요. 그 경험담 푼 게 있는데 아래에 붙여드릴게요.
위치교환 어디서 공임나라 블루핸즈
위치교환 어디서 하느냐는 연관검색어도 많더라고요. 일단 집주변에 타이어만 다루는 곳 있죠. 금호타이어, 티스테이션 이런 곳 가면 좋습니다(타이어뱅크는 비추천! 이유는 마지막에). 그리고 타이어전문점 아니어도 공임나라, 블루핸즈 이런 곳에서 많이 교환합니다.
정비사님께 앞뒤 위치교환 해주세요, 하고 말씀하시면서 마모상태 점검도 좀 해달라고 덧붙이세요. 앞서 언급했듯 마모 상태를 보고 그에 맞게 교환을 해야지, 나는 크로스로 바꿔야지 하고 혼자서 답정너로 가시면 안됩니다.
타이어 위치교환 비용
위치교환 비용은 평균적으로 15000원 ~ 30000원 사이입니다.
오래된 타이어거나, 편마모가 심한 타이어면 이 돈을 내고 위치교환 하는 것보다 아예 새 타이어로 교체하시는 게 진심 더 나을 수도 있으니 잘 판단하세요. 타이어 4짝을 한꺼번에 교체하는 경우도 많지만, 많은 분들이 2짝씩도 교체하잖아요.
위치 바꾸기보다 앞바퀴 두개 새 걸로 교체하는 게 나을 수도 있단 것!
타이어 위치교환 무료
내가 새 타이어를 구매했던 매장에서는 무료로 위치 교환 서비스를 해줍니다. 물론 다 그런 건 아니고요, 이 서비스를 해주는 매장이라면 새 타이어 살 때 “위치교환 무상으로 1회 해드립니다” 하고 알려주실 거예요. 기억했다가 꼭 하세요.
여러분 새 타이어 가격 비싼 거 아시죠? 저는 4개 한꺼번에 갈았었고 60만원 정도 비용이 들었습니다. 만일 위치교환 주기적으로 잘 해주면서 관리해줬다면 더 오래 탔겠죠.
요즘 쿠팡 보니까 타이어 4개에 29만원… 그것도 방문장착 비용 포함… 하… 60만원 주고 한 저는 마음이 아파서 알고 싶지 않은 정보지만 다음을 위해 장바구니에 담아뒀습니다. 쿠팡에서 인기 많은 상품으로 타이어 로켓설치 링크 붙여드립니다.
정리자자면, 위치교환은 타이어 마모를 고르게 하고 편마모를 막음으로써 타이어 수명을 늘리는 데 그 목적이 있습니다. 타이어 비싸니까 오래오래 타야하잖아요~
끝으로, 여름이 오고 있습니다 여러분. 야외주차 웬만하면 하지 마세요. 뜨거운 태양에 노출 시 타이어 고무 갈라짐이 가속됩니다. 수명 엄청 빨리 줄어요. 그런 의미에서 수명 다 돼서 타이어뱅크 가서 비싸게 주고 눈탱이 맞은 썰 아래에 붙여드립니다.
타이어 포스팅 내가 이렇게 많이 했었구나..(클릭)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