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어 위치교환 필요한가… 네 필요하니까 주기 비용 알아봅시다

타이어 위치교환 필요한가… 네 필요하니까 주기 비용 알아봅시다

타이어 위치교환 저는 이번에 처음했습니다. 이전에는 위치교환을 하지 않은 이유가 있는데요. 정확히 말하면 안한 게 아니고 못한 거죠.

오늘은 타이어 위치교환이 필요한가에 대한 논란을 종결해보겠습니다. 더불어 교환 주기, 비용, 어디서 하면 되는지, 이전엔 내가 왜 교환을 못했는지까지 모두 알려드릴게요.

타이어 위치교환 필요한가

이 글을 쓸려고 포털에 검색했더니 ‘타이어 위치교환 필요한가’가 첫 번째 연관검색어로 뜨더라고요. 보통은 방법, 비용, 주기 이런 단어가 뜨는데 말이죠. 다들 할까말까 고민이신가봅니다.ㅎ

일단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필요하다’입니다. 저도 타이어 위치교환 필요없다는 글도 봤지만, 이 포스팅을 위해 전문가 의견도 듣고 클리앙 글들도 구석구석 찾아본 결론은 필요한 게 맞습니다.

하지만 모든 경우에 위치교환이 가능한 건 아니에요. 정확히 말하면, 가능은 한데 안하는 게 더 나은 경우도 있다는 거죠. 이건 조금만 이따 말씀드릴게요.

위치교환 필요한 이유

기본적으로 4바퀴의 마모도가 동일한 게 이상적인 타이어 상태입니다. 하지만 타이어는 무거운 쪽 마모가 더 심해지기 때문에, 엔진이 있고 조향을 담당하는 차 앞쪽이 무게가 더 나갑니다. 앞 타이어 2개가 빨리 마모되는 거죠. 전륜 기준입니다.

편마모도 이유입니다. 타이어 하나를 살펴봤을 때 바퀴 안쪽의 마모 정도와 바깥쪽의 마모 정도가 다르죠. 특히 앞바퀴는 조향 기능을 하기 때문에 휠의 수평, 수직 얼라인먼트 기울기가 뒷바퀴보다 커서 편마모가 앞바퀴에 더 잘 생겨요.

정확한 말은 아니지만, 이해를 돕기 위해 설명드리면 상태 좋은 바퀴가 앞으로 와야한다 이렇게 생각하시면 간단해요. 마모가 덜 돼서 상태 좋은 뒷바퀴를 앞으로 보내주는 게 위치교환의 기본이죠. 결국 타이어 4개를 고르게 마모시키고자 하는 게 이유입니다.

타이어 위치교환 방법

마모가 덜한 뒷바퀴 2개와 앞바퀴 2개를 교체하는 것이 기본 방법입니다. 보통은 교차교환 형태로 바꿔주죠. X자를 그리는 크로스로요. 오른쪽 뒷바퀴를 왼쪽 앞바퀴로 보내주는 식입니다.

하지만 무조건 이 방법이 적용되는 건 아니에요. 내 타이어의 마모도를 살펴보고, 크로스로 교차교환 하지 않고 그대로 직선으로 교체해주기도 하고 경우에 따라 다릅니다. 정비사님이 보고 판단해주실 겁니다.

타이어 위치교환 주기 몇키로

일반적으로 새 타이어로 교체한 후 1만키로 주행 후에 위치교환 해줍니다. 대략 1년 정도 타고 해주는 꼴이죠. 그렇게 교환해서 1년쯤 타시다가 또 1만키로 정도 지났다 싶으면 한번 더 해주고 이렇게 주기적으로 해주시면 됩니다.

타이어 위치교환 하면 안좋은 경우

아까 약속드린 대로 위치교환 못하는 경우, 즉 위치교환이 오히려 안 좋은 경우에 대해 말씀드릴게요.

저는 중고로 차를 구매해서 타다가 타이어 위치교환 해주는 게 좋다는 글을 보고 집근처 금호타이어에 갔습니다. 그런데 정비사님이 타이어가 오래 돼서 위치교환을 할 필요도 없고, 못한다 하더라고요. 아예 타이어를 바꿔야 한다고요.

처음에는 타이어 팔려고 그러네~ 하면서 속으로 경계를 했죠. 그런데 설명듣고 완전 납득!

일단 제 차 타이어가 편마모니 뭐니 할 거 없이 4개 모두 낡아빠졌다는 사실.ㅎ 타이어 위치교환은 새 타이어로 장착하고 나서 그 이후에 한두번(보통은 세 번까지) 하는 게 의미가 있는 거지, 이미 5년 이상된 타이어는 위치교환의 의미도 없고, 하면 오히려 차에 안 좋습니다.

저와 같은 경우가 아니라, 새타이어 교체한 지 나는 1년쯤 됐다 하시더라도 교체하면 안 좋은 경우도 있어요. 휠 얼라인먼트가 너무 틀어져 있다거나 등등 어떤 이유로 타이어 편마모가 이미 심한데 위치교환을 해버리면 소음이 발생하고 승차감도 덜덜거립니다.

위치교환이란 타이어 상태가 좋을 때나 할 수 있다는 것이 결론인 거죠.

아무튼 그날은 제가 위치교환만 생각하고 간 거여서 갑자기 타이어 4개 교체할 마음의 준비(사실은 금전준비)가 안 돼서 그냥 나왔고요. 그날 이후 2년 정도 더 타다가 자연 펑크가 나는 바람에 4개 싹 바꿨습니다. 이것도 할 말이 많죠.

여러분 저처럼 너무 오래 타서 고무 경화가 심해져서 크랙(갈라짐) 발생했는데 무시하고 타다가, 그 현상 또한 심해져서 못도 안 밟았는데 어느날 자연적으로 펑크날 때까지 타면… 큰일나요. 그 경험담 푼 게 있는데 아래에 붙여드릴게요.

브레이크 패드 교체비용 확인법 타이어 경화 교체주기

위치교환 어디서 공임나라 블루핸즈

위치교환 어디서 하느냐는 연관검색어도 많더라고요. 일단 집주변에 타이어만 다루는 곳 있죠. 금호타이어, 티스테이션 이런 곳 가면 좋습니다(타이어뱅크는 비추천! 이유는 마지막에). 그리고 타이어전문점 아니어도 공임나라, 블루핸즈 이런 곳에서 많이 교환합니다.

정비사님께 앞뒤 위치교환 해주세요, 하고 말씀하시면서 마모상태 점검도 좀 해달라고 덧붙이세요. 앞서 언급했듯 마모 상태를 보고 그에 맞게 교환을 해야지, 나는 크로스로 바꿔야지 하고 혼자서 답정너로 가시면 안됩니다.

타이어 위치교환 비용

위치교환 비용은 평균적으로 15000원 ~ 30000원 사이입니다.

오래된 타이어거나, 편마모가 심한 타이어면 이 돈을 내고 위치교환 하는 것보다 아예 새 타이어로 교체하시는 게 진심 더 나을 수도 있으니 잘 판단하세요. 타이어 4짝을 한꺼번에 교체하는 경우도 많지만, 많은 분들이 2짝씩도 교체하잖아요.

위치 바꾸기보다 앞바퀴 두개 새 걸로 교체하는 게 나을 수도 있단 것!

타이어 위치교환 무료

내가 새 타이어를 구매했던 매장에서는 무료로 위치 교환 서비스를 해줍니다. 물론 다 그런 건 아니고요, 이 서비스를 해주는 매장이라면 새 타이어 살 때 “위치교환 무상으로 1회 해드립니다” 하고 알려주실 거예요. 기억했다가 꼭 하세요.

여러분 새 타이어 가격 비싼 거 아시죠? 저는 4개 한꺼번에 갈았었고 60만원 정도 비용이 들었습니다. 만일 위치교환 주기적으로 잘 해주면서 관리해줬다면 더 오래 탔겠죠.

요즘 쿠팡 보니까 타이어 4개에 29만원… 그것도 방문장착 비용 포함… 하… 60만원 주고 한 저는 마음이 아파서 알고 싶지 않은 정보지만 다음을 위해 장바구니에 담아뒀습니다. 쿠팡에서 인기 많은 상품으로 타이어 로켓설치 링크 붙여드립니다.

넥센타이어 쿠팡 방문장착 4개(리뷰 많은)

정리자자면, 위치교환은 타이어 마모를 고르게 하고 편마모를 막음으로써 타이어 수명을 늘리는 데 그 목적이 있습니다. 타이어 비싸니까 오래오래 타야하잖아요~

끝으로, 여름이 오고 있습니다 여러분. 야외주차 웬만하면 하지 마세요. 뜨거운 태양에 노출 시 타이어 고무 갈라짐이 가속됩니다. 수명 엄청 빨리 줄어요. 그런 의미에서 수명 다 돼서 타이어뱅크 가서 비싸게 주고 눈탱이 맞은 썰 아래에 붙여드립니다.

타이어 포스팅 내가 이렇게 많이 했었구나..(클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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