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화플러그 소켓 구매 시 주의점… 토크 렌치 없을 때 그냥 해도 될까

점화플러그 소켓 구매 시 주의점… 토크 렌치 없을 때 그냥 해도 될까

점화플러그 소켓은 점화플러그를 교체하거나 점검할 때 점화플러그를 조이거나 푸는 도구이며, 토크 렌치는 점화플러그 토크를 정확하게 조절하는 도구입니다. 정비소 가시면 이런 거 몰라도 되지만 셀프로 하시는 분들을 위해 점화플러그 소켓의 사용법부터 토크렌치까지 모두 알려드릴게요.

점화플러그 소켓 종류

점화플러그 소켓은 크기와 모양이 다양한데요. 모양은 육각형 또는 12각형 모양이 가장 많고요, 크기는 14mm, 16mm, 18mm, 21mm 등이 있습니다. 소켓의 길이도 점화플러그 길이에 따라서 달라지는데요, 긴 것과 짧은 것이 있어요.

점화플러그 소켓을 알맞은 종류로 잘 사용해야 점화플러그의 수명을 높일 수 있습니다.

점화플러그 소켓 구매 시 주의점

1. 위에서 설명드렸듯 소켓의 종류가 많기 때문에 본인 차량 모델과 잘 호환되는 것인지 소켓의 크기와 길이, 몇각형인지, 드라이브 사이즈 등을 확인하세요.

2. 소켓 구매 시 조금 더 비싸더라도 내부에 자석이나 고무가 있는 걸 선택하세요. 그래야 점화플러그를 잘 잡아줍니다.

3. 연결부분 규격이 표준화가 된 소켓을 사용해야 합니다. 그래야 토크 렌치와 함께 사용할 수 있고 호환이 됩니다.

점화플러그 소켓 쿠팡 인기상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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점화플러그 교체방법-소켓 사용법

1. 점화플러그와 점화코일을 세트로 본인 차량 배기통 개수 맞게 구매합니다. 소켓도 구매합니다.

2. 엔진이 식기를 기다려준 후, 배터리의 마이너스 단자를 분리합니다.

3. 엔진커버를 연 후, 10mm 볼트를 풀고 점화플러그 와이어를 제거합니다.

4. 점화플러그 소켓을 토크렌치와 연결합니다.

5. 소켓을 점화플러그에 정확히 맞춘 후 반시계 방향으로 돌려서 점화플러그를 느슨하게 만든 후 소켓을 들어올려 점화플러그를 꺼냅니다. 점화코일도 제거합니다.

6. 새 점화플러그를 소켓에 맞춰 넣고 소켓을 시계방향으로 돌려서 조여줍니다. 점화코일도 배선에 맞게 연결합니다.

7. 토크렌치를 사용하여 점화플러그의 토크값을 맞춰줍니다.

8. 다시 점화플러그 와이어를 연결하고, 배터리의 마이너스 단자도 연결해줍니다.

9. 맨 처음 풀었던 10mm 볼트를 다시 조여주고, 엔진커버를 닫습니다.

점화플러그 토크렌치 사용법

점화플러그 토크는 점화플러그를 엔진에 연결할 때 작용하는 힘의 크기를 뜻합니다. 그리고 토크 렌치라는 건 이 토크를 정확하게 조절해주는 공구이고요. 기계식과 전자식이 있습니다.

토크값을 렌치를 사용해서 적정값으로 잘 맞춰야 점화플러그의 성능과 수명이 좋아집니다. 만일 토크가 너무 낮으면 연소 가스가 샐 수 있고 엔진성능이 저하됩니다. 반대로 너무 높으면 나사가 파손될 수 있습니다.

1. 토크 렌치에 점화 플러그용 소켓과 연장대를 연결
2. 토크 렌치에 원하는 토크 값을 설정(아래에 표준 토크값 적어뒀어요)
3. 먼저 손으로 점화플러그를 조이면서 나사산이 잘 맞는지 확인한 후에 토크 렌치로 점화플러그를 조여준다

토크 렌치를 조여줄 때 기계식 토크 렌치는 설정한 값까지 조이면 탁 소리가 나고, 전자식 토크 렌치는 삐 소리가 납니다. 이 소리가 나면 완성된 것이니 조이는 걸 멈추세요.

점화플러그 적정 토크값

점화 플러그의 적정 토크값은 점화플러그 제품 포장에 표기돼 있는데요, 이걸 보고 토크값을 잘 맞춰줘야 합니다. 만일 적정값이 안 적혀 있다면 다음의 표준 규격대로 맞춰서 하시면 됩니다.

– 10mm 가스켓 플러그(가스켓 이하동일): 10 ~ 15 Nm
– 12mm 플러그: 15 ~ 25 Nm
– 14mm 플러그: 20 ~ 30 Nm
– 14mm 플러그: 9 ~ 20 Nm
– 18mm 플러그: 38 ~ 46 Nm

– 18mm 테이퍼 플러그: 42 ~ 53 Nm

특수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거의 가스켓 플러그이고요, 점화플러그 끝부분 보시면 금속 링이 있는 게 보이실 건데 이게 가스켓 플러그입니다.

점화플러그 토크렌치 없을 때

사실 원칙은 토크렌치로 작업해야 맞는데, 일부 공업사들도 그렇고 렌치를 이용하지 않는 경우가 많죠. 전문가들은 렌치 없이도 감으로 알맞게 조이지만, 일반인들은 그 이상 조이면 깨질 수 있기 때문에 토크 렌치를 구매해 토크값을 정확하게 맞추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각도법이란 방법도 있긴 한데, 깨지면 배보다 배꼽이 커질 수 있어요.

함께 보면 도움되는 꿀정보(이미지 클릭)

지금까지 점화플러그 교체 시 필요한 점화플러그 소켓과 토크 렌치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이밖에도 점화플러그 및 점화코일의 교체주기, 교체비용, 엔진관련 정보 등을 아래에 붙일 테니 읽어보시면 도움되실 것 같습니다.

점화플러그 증상-교체주기-점화코일 종류... 비용 생각보다 비싸네요

점화플러그 점화코인 증상 비용 교체주기

점화플러그 소켓 토크 렌치 비용 점화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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