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히터 트는 법-찬바람 원인 및 해결법-김서림 습기 제거

자동차 히터 트는 법-찬바람 원인 및 해결법-김서림 습기 제거

에어컨과 히터는 종이 한 장 차이인 것 같아요. 어제까지만 해도 에어컨을 틀었는데, 오늘은 갑자기 히터를 틀어야 하는 상황이 이제는 놀랍지도 않습니다.

가을이 점점 사라진다는 말처럼, 갑자기 히터 버튼을 찾는 운전자분들이 많으실 것 같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자동차 히터 트는 법부터 히터 냄새의 원인과 해결방안 그리고 히터를 틀면 피할 수 없는 김서림 및 습기를 제거하는 법까지 모두 정리해볼게요.

자동차 히터 원리

자동차 히터란 차량 공조장치를 이용해 차량 내 공기를 따뜻하게 해주는 난방 장치를 일컫습니다. 주행을 하면 엔진이 열을 받아 뜨거워지는데, 냉각수에 의해 적정온도가 유지되고 나서 남은 열은 열교환기가 히터 가동에 쓰이게끔 합니다.

히터 찬바람 원인 및 해결법

즉 히터를 켜서 자동차가 따뜻해지는 원리는 엔진열에서 출발하기 때문에 차량에 타서 시동을 건 지 얼마 되지도 않아 히터를 틀게 되면 엔진이 아직 충분히 데워지지 않았기 때문에 찬바람이 나오게 되는 거죠. 고장난 게 아니니 안심하세요.

최근에는 기술이 좋아져서 엔진이 데워지지 않은 상태에서도 즉각적으로 따뜻한 바람을 제공하기 위해 연료의 일부를 이용해 히터 열을 올리는 차량도 속속 출시 중입니다(연비가 많이 들겠죠 이렇게 하면).

히터 찬바람 체크포인트(유튜브)

이제 막 시동을 걸어서 찬바람이 나오는 일반적인 경우 말고, 진짜로 히터에 문제가 생겨서 찬바람이 나오는 경우도 있죠. 보통은 냉각수 문제로 히터가 작동하지 않는데요, ‘냉각수는 에어컨이랑 상관있는 거 아니야?’ 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히터도 원리가 같기 때문에 냉각수에 문제가 생기면 히터도 안 됩니다.

그러니 시동을 걸고 충분히 주행했는데도 찬바람이 나오는 경우엔 가까운 정비소에 가셔서 냉각수가 부족하지 않는지, 이것도 아니라면 송풍 모터의 퓨즈에 문제가 생긴 건 아닌지 점검하시면 되겠습니다.

자동차 히터 트는 법

자동차 히터 트는 법 히터버튼

일단 시동을 걸고 5분~10분 정도 후에 히터를 틀어줘야 합니다. 그 이유는 위에서 말씀드렸죠? 히터의 원리가 엔진에서 발생한 열로 가동되는 것이기 때문에 열이 발생할 시간을 줘야하기 때문입니다.

자동차 히터 버튼 모양은?

너무 당연한 말이지만 히터 버튼을 눌러줘야 히터가 켜집니다. 하지만 ‘이 버튼입니다’ 하고 간단하게 말씀드리지 못하는 이유는 자동차마다 히터 버튼과 작동 시스템이 모두 다르기 때문입니다.

보통은 다이얼이 하나 있는데 그걸 파란색쪽으로 돌리면 에어컨이고, 빨간색 쪽으로 돌리면 히터입니다.

히터 버튼과 함께 A/C 버튼 누르기

히터 버튼만 눌러도 히터가 작동은 되지만 A/C 버튼도 함께 누르면 김서림 혹은 습기 제거에 도움이 됩니다.

A/C는 Air Conditioning의 약자로, 실내 공기 상태를 조절하는 공조장치 버튼입니다. 에어컨, 히터 둘 다 A/C 버튼과 연관이 있는데 특히 에어컨은 AC 버튼을 누르지 않으면 아예 찬바람이 안 나온답니다.

잠깐 여담을 말씀드리면, 몇 해 전에 강원도에서 서울로 오는데 한여름이라 진짜 너무 더운 거예요. 에어컨을 켰는데, 바람은 나오는데 하나도 안 시원해서 에어컨에 문제가 있나 보다, 아니면 차가 막혀서 주행을 못해서 안되나보다 했죠. 엄마와 둘이 땀을 뻘뻘 흘리며 집에 왔는데 몇 달 후에 알았죠. 에어컨 버튼 누르고 나서 반드시 A/C 버튼을 눌러줘야지 찬바람이 나온다는 사실을… 불효자식은 웁니다…

그러나 이것도 옛날 이야기죠. 요즘 차들은 거의 풀오토 에어컨(히터)이어서 온도를 지정하면 그 온도에 맞게 자동으로 에어컨 및 히터가 작동하죠. A/C 버튼도 신경 안 써도 되는 걸로 알고 있어요.

히터 김서림 습기 제거 방법

겨울에도 A/C 사용해야 하는 이유(유튜브)

히터를 틀 때 A/C 버튼을 함께 누르면 제습기능도 함께 작동해서 습기 제거가 가능합니다.

A/C 버튼을 켜면 에어컨이 켜지는 거여서 겨울에 춥다고 말씀하시는 분도 계신데요. 습기 제거를 위해 찬바람이 살짝 나오는 건 맞지만 계속 나오는 게 아니고 잠시입니다. 나왔다 안 나왔다 하기 때문에, 너무 추워하지 마시고 안전운전을 위해서는 히터 켜실 때 AC 버튼을 같이 누르기를 추천드립니다.

히터를 안 틀어도 체열 때문에 겨울엔 김서림이 발생하곤 하죠. 그럴 때 보통 FRONT 버튼(앞유리 습기제거 버튼)을 눌러주시면 되는데, 그럴 때 자동으로 AC 버튼이 작동되는 걸 보셨을 거예요. 이 말인 즉슨, 습기제거를 위해 에어 컨디셔닝 공조가 켜지는 게 필수라는 말입니다.

A/C버튼을 누르고 히터를 키면 습기뿐 아니라 악취도 제거할 수 있습니다. 앞유리 습기 제거 버튼을 안 누르시고, 그냥 AC 버튼만 눌러도 자동으로 습기가 제거되니까 참고하세요.

필터 곰팜이 방지 꿀팁

목적지 도착 10분 전에 AC 버튼을 눌러주시면 제습이 되니, 김서림이 없더라도 차에서 내리기 전에 일부러 AC버튼으로 제습해주시는 습관을 가지시면 차량관리와 건강에 큰 도움이 됩니다.

저는 주차장에 다와가면 창문 열고 환기시키는 습관이 있는데, 필터 내부의 습기까지 생각한다면 앞으로는 AC버튼 눌러줘서 제습하는 방법을 병행해야겠네요.

에어컨(히터) 필터분해 청소 영상

건강하게 히터 트는 법

히터는 송풍기를 통해 바람이 나오는 방식이기 때문에 호흡기 건강에 직접적인 영향을 줍니다. 그래서 히터 혹은 에어컨을 틀었는데 냄새가 나면 필터를 교체해줘야 하고요, 또 환기를 위해 ‘이 버튼’도 꼭 눌러줘야 해요. 이 버튼은 뭘까요?

포스팅이 길어져서, 다음 편으로 나눴는데요. 다음 편에서는 건강 이슈 위주로 히터 트는 법을 알려드릴 거예요. 호흡기와 피부건강(feat. 고현정 히터 썰)을 고려한 히터 사용법이 궁금하다면 다래 링크 버튼을 눌러주세요.

히터 냄새제거/ 필터교체/ 외기순환모드 키는 이유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