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앞유리 김서림 제거… 여름-겨울 습기 빠르게 없애는 방법
겨울에 히터 트니까 자동차 김서림이 많죠. 그런데 여름 장마철에도 김서림이 똑같이 나타납니다. 특히 2024년 장마는 정말 대단했기 때문에 운전하시는 분들 고생이 많았을 것 같습니다.
오늘은 운전 중 김서림을 만났을 때 어떻게 빠르게 없애는지, 그 방법 4가지를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겨울, 여름 모두 해당됩니다.
자동차 김서림 습기 이유
자동차 유리에 김서림은 왜 생길까요. 김은 작은 수증기 입자가 뭉쳐서 물방울처럼 커진 건데요, 차량 외부 온도와 내부 온도가 차이가 날 때 생깁니다. 습도가 차이 나도 생기고요.
공기 중에 기체 상태로 떠 있는 수증기가 차가운 걸 만나면 송송송 물방울로 변하죠. 이게 김서림인데요. 여름에는 차 안이 에어컨 때문에 시원하고 바깥이 더우니까 차유리 바깥에 김이 생기고, 겨울은 그 반대로 차유리 안쪽에 생기죠.
특히 비가 오면 앞유리 김서림이 더 심합니다. 비가 오면 공기 중에 습도가 엄청 높은 상태인데다가 빗방울은 차가워서 유리창의 습기가 바로 냉각돼버려서 액화 상태로 바뀌어요.
자동차 앞유리 김서림 제거 방법
습기 제거방법은 크게 네가지가 있는데, 가장 빠른 방법부터 4가지를 알려드릴게요.
1. 자동차 김서림 방지 버튼
자동차 습기제거 버튼(FRONT 버튼) 누르시면 가장 빠르게 앞유리 습기제거가 가능합니다. 에어컨 버튼 옆에 부채꼴 모양으로 된 게 바로 습기제거 버튼입니다.
이걸 누르면 앞유리 쪽으로 집중적으로 센 바람이 송풍되면서 앞유리에 맺힌 김을 순식간에 제거해줍니다.
사이드미러와 뒷유리에 서린 김을 제거해주는 버튼은 따로 있는데, 레어(REAR) 버튼입니다. 직사각형 모양의 그림인데, 바로 근처에 있어서 찾기 쉬워요. 이건 열선을 작동시켜서 열로써 건조시키는 원리예요.
여름에는 유리 바깥쪽에 김이 서리기 때문에 앞유리 와이퍼 작동시켜서 닦아주면 이것도 즉각 도움이 됩니다.
2. 히터 작동 시 에어컨 버튼 함께
사실 위의 1번 송풍버튼과 겹치는 내용일 수 있지만, 따로 적겠습니다. 송풍버튼 누르면 송풍만 될 때도 있지만, 에어컨이 자동으로 작동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겹친다고 표현했어요.
아무튼 습기 제거 두번째 팁은 습기제거버튼이 아닌 아예 에어컨을 켜주는 겁니다. 이건 바깥 공기가 차가운 겨울에 해당하겠죠?
습기제거버튼 즉 프론트버튼 누르면 바람이 엄청 세게 나오면서 필요에 따라 에어컨도 켜지죠. 근데 이제 막 김서림이 일어나려는 초기 단계여서 습기제거버튼까지 누를 건 없겠다 싶으면 그냥 에어컨을 켜세요.
겨울에 히터 트실 텐데 히터 틀어져 있는 상태에서 A/C 버튼을 함께 누르시면 됩니다. 그러면 히터 대신 에어컨 찬바람이 나오면서 온도균형이 바깥과 맞춰지는 거죠.
겨울에 에어컨 틀면 너무 춥잖아 하시는 분 계실 것 같은데 그래도 습기제거에 이 방법 말고는 없어요. 겨울에 그래서 에어컨 다들 많이 틉니다. 어쩔 수 없어요. 물론 창문 여는 방법도 있지만요.
겨울에 히터 틀면 김서림이 심하잖아요. 근데 히터를 안 틀어도 체열 때문에 겨울에 김서림이 잘 발생해요. 겨울철 안전운전 위해서 에어컨 너무 무서워하지 마시고 잘 활용하세요.
3. 김서림 방지제 사용
자동차 김서림 방지제를 이용해서 미리 유리를 코팅하는 것도 효율적인 방법입니다. 운전하기 전에 유리창에 뿌린 다음에 마른 천으로 닦아주면 습기가 안맺혀요. 여름엔 바깥유리, 겨울엔 안쪽유리에 뿌리면 되겠죠?
한번 뿌려주면 일주일 정도 효과가 지속되니까 편리합니다. 차량용 김서림 방지제 쿠팡 인기제품 링크 아래에 붙여드릴테니 참고하세요.
4. 창문 열어 환기
끝으로, 느리지만 클래식한 방법으로 창문 열어서 환기시키는 방법이 있습니다. 환기를 하면 차량 내부와 외부의 온도차가 줄어들면서 온습도가 맞춰집니다.
하지만 여름에 만일 비가 거세게 쏟아지는데 갑자기 습기는 미친듯이 서리고, 그러면 창문을 열 수가 없죠. 이건 제가 직접 경험했어요.
여름에 비 엄청 내리는 밤에 에어컨 틀고 집에 가고 있었는데 습기가 갑자기 너무 심하게 껴서 앞유리가 아예 안보이는 거예요. 와… 갑자기 차를 세울 수도 없고 아찔했어요. 문제는, 당시 제가 습기제거버튼 한번도 안써봐서 완전 멘붕이었다는 겁니다.
창문 여는 방법은 아무래도 이런 단점이 있고, 창문을 닫으면 똑같은 김서림이 곧 반복되기 때문에 일시적인 방법이라 비추입니다. 프론트버튼과 에어컨(겨울)이 결국 최고의 답입니다.
차량정비 보너스 팁(박스클릭)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