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썬팅 농도… 필름 종류- 브랜드 순위 추천… 가격 비용

자동차 썬팅 농도… 필름 종류- 브랜드 순위 추천… 가격 비용

자동차 썬팅 고민중이신가요? 3년 전의 제가 떠오르네요. 그때 중고차 사고 썬팅을 새로 해야해서 열심히 알아봤던 기억이 납니다.

당시 제 경험에 더해 2024년 하반기 기준, 썬팅필름 순위부터 가격, 농도 등급은 뭐가 적당한지, 필름의 종류, 불법 여부까지 모두 정리해드릴게요.

차량 썬팅의 필요성

정확한 영어는 tinting(틴딩)이며 한국에선 썬팅이라고 부르죠. 썬팅이란 자동차 유리에 태양광선 차단 효과가 있는 필름지를 붙이는 것을 일컫습니다.

자동차 썬팅은 결코 멋이 아니죠. 운전할 때 썬팅 없으면 강한 태양을 그대로 받아야 해서 쪄죽는 건 당연하고, 피부도 심하게 타게 됩니다. 눈도 부셔서 운전 시야도 방해를 받고요.

자외선과 가시광선뿐 아니라 외부의 열기도 막아주고, 외부에서 실내를 보지 못하게 사생활 보호 역할도 합니다. 또, 돌빵이라고 부르는 도로의 돌튐이 앞유리에 발생할 때도 어느정도 보호해주는 기능을 해요. 휴대폰 액정필름 같은 거죠.

썬팅 필름이 차단해주는 광선 3

선팅 필름은 태양열의 적외선(IR), 가시광선(UV), 자외선(VL)을 차단합니다. 한마디로 태양열의 X선을 제외한 모든 것을 다 차단해주는 거죠. 이 광선들을 차단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적외선: 차량 내부의 온도를 상승시킴
2. 가시광선: 눈부심 일으킴. 차량 외부에서 내부가 보이게 됨.
3. 자외선: 피부와 눈을 손상-노화시킴(선글라스도 꼭 끼세요)

자동차 썬팅 농도

이제부터 중요한 부분입니다. 경험해보신 분은 아시겠지만 “썬팅해주세요” 하면 끝나는 게 아니라, 선택지가 많아서 고르기 어렵습니다. 선팅 농도는 무조건 높으면 좋은 건지 등등… 지식이 좀 필요해요.

썬팅 불법 농도 기준… 과태료

도로교통법 규정에 의하면, 차량의 가시광선 투과율은 전면 유리는 70% 이상, 1열 측면 유리는 40% 이상으로 유지해야 합니다. 즉 투명도가 저 수치 이상이 돼야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원래는 뒷면 유리도 40% 이상이었는데, 2008년부터 법이 바뀌면서 2열 이상의 측면 뒷유리와 후면 유리는 찐하게 썬팅해도 괜찮습니다.

전면유리와 운전자-동승자 쪽 1열 유리의 투과율을 법으로 규정하는 이유는 도로에서 운전자 간의 소통이 중요한데, 소통이 안되면 안전에 위협이 되기 때문입니다.

사생활을 보호받고 싶어서 너무 농도를 진하게 해서 가시광선 투과율이 법령에 규정된 범위를 벗어나면 20만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됩니다.

보편적 썬팅 농도… 전면35%-측후면15%

가장 궁금해하실 부분 말씀드릴게요. 썬팅농도를 몇프로로 하면 가장 적당한가에 관해서입니다.

우리나라 사람들이 평균적으로 설정하는 농도는 전면 유리 35%, 측후면 유리 15%입니다.

나는 더 찐하게 할래! 하시는 분들은 사생활만 고려해선 안되고 안전도 생각하셔야 해요. 너무 짙게 하시면 야간에 시야 확보가 어려워서 위험합니다.

참고로 필름 농도는 운전자의 눈 상태에 따라서 다르게 느껴지고 필름 브랜드에 따라서도 같은 수치라도 달라요. 그래서 웬만하면 시공하기 전에 직접 매장에 가셔서 눈으로 농도를 확인하고 설정하시는 걸 추천해요.

썬팅필름 종류… 열차단 및 반사-비반사

열차단 필름

필름의 농도와 열차단율이 비례하진 않습니다. 따라서 농도 수치와 별개로, 총 태양 에너지 차단율(TSER) 수치도 좋은 걸로 고르셔야 여름에 열을 효과적으로 차단해줘요.

앞유리 열차단율 55~60%, 측후면은 60~65% 수준 필름이면 훌륭합니다.

반사필름 비반사필름 차이

썬팅 필름은 반사 필름과 비반사 필름으로 나뉘는데요. 어느 것이 좋다고 말하기 힘든 이유는, 각각의 장단점이 분명해서 운전자의 취향별로 나뉘기 때문입니다. 등급 차이 그런 건 아니에요.

1. 반사필름
금, 은, 니켈 등의 금속 성분을 입혀서 태양열을 반사하는 필름입니다. 열반사가 잘 돼서 열차단율이 높고, 거울처럼 반사돼서 프라이버시 보호가 확실합니다. 하지만 가격이 비싸고, 가끔가다 GPS, 하이패스, 블루투스 등이 잘 안잡힐 때가 있어요. 전파간섭이죠.

2. 비반사필름
카본, 세라믹 소재이기 때문에 태양열을 흡수하는 방식입니다. 반사 필름에 비해서 열차단율이 낮고 내부가 잘 들여다보이는 편입니다. 하지만 비반사(열흡수 방식)가 나쁘다는 게 아니에요. 전파간섭도 없고, 굳이 반사필름까지 할 필요 없으니 가성비가 좋아요. 가격 저렴합니다.

썬팅 브랜드 순위… 추천 모델

한국소비자원에서 2023년 8월 22일자 보도자료로 낸 썬팅 브랜드 성능 순위를 알려드릴게요. 친절하게도 가성비로도 선정해놨더라고요. 소비자원에서 직접 브랜드별 태양열 차단 성능을 시험하고 평가한 거라고 하니까 신빙성 있어보입니다.

1. 태양열 차단 성능 ‘최우수’

3M(앞유리) – 모델명: Crystalline 70
브이쿨(앞유리) – VK70
후퍼옵틱(1,2열-뒷면유리) – Premium Nano Ceramic 40, 30, 15

2. 태양열 차단 성능 ‘우수’ (가성비 제품)

3M(앞유리) – Crystalline 70
레이노((1,2열-뒷면유리) – S9-45, 35, 15

자동차 썬팅 가격 비용

위에서 언급한 브랜드와 모델명에 해당하는 가격을 알려드릴게요.

1. 태양열 차단 성능 ‘최우수’

3M(앞유리) – 모델명: Crystalline 70 – 75만원
브이쿨(앞유리) – VK70 – 150만원
후퍼옵틱(1,2열-뒷면유리) – Premium Nano Ceramic 40, 30, 15 – 122만원

2. 태양열 차단 성능 ‘우수’ (가성비 제품)

3M(앞유리) – Crystalline 70 – 75만원
레이노((1,2열-뒷면유리) – S9-45, 35, 15 – 43만원

저렴하게 하시려면 쿠팡 같은 데서 선팅필름을 구입하셔서 셀프로 하시는 방법이 있습니다. 의외로 많이들 셀프로 하시더라고요. 손이 야무지고 꼼꼼하신 분들은 깨끗하게 잘 붙이는 것 같아요.

쿠팡에서 가장 많이 팔리는 1위 상품(업체) 링크 아래에 붙일테니 참고해주세요. 3M-레이노-루마 제품 위주입니다.

자동차 썬팅필름 쿠팡 1위

신차 출고 시 무료 시공 가능 브랜드

신차 출고 시 무료로 시공이 되는 브랜드는 다음의 세가지이며 각각의 무료 모델도 적어드릴게요. 단, 앞유리는 제외입니다. 이 역시 한국소비자원 보도자료에서 가져온 정보입니다.

  • 3M: XP 50, 35, 15 모델
    솔라가드: Phantom 50, 35, 15 모델
    루마: GG 50, 35, 15 모델

썬팅 필름 수명

선팅 필름의 평균 수명은 3~5년입니다. 사실 5년이 지나도 멀쩡하지만 자외선 차단을 비롯해 기능면에서 떨어지는 거죠.

선글라스도 겉보기엔 멀쩡해도 몇 년 지나면 자외선 차단율이 떨어진다고 하잖아요. 같은 원리가 아닐까 싶습니다. 근데 5년 지났다고 교체하기에는 비용이 비싸서 부담되는 게 현실이죠. 저도 그렇고요.

그래서 개인적으로, 필름을 교체하기 보다는 옆유리 같은 데 햇빛가리개 부착해서 차양막을 만드는 게 좋은 것 같아요. 쿠팡 1위 햇빛가리개 링크 붙여드립니다.

차량용 햇빛가리개 쿠팡 1위 제품

앞유리 관련 추가 글(박스클릭)

자동차 앞유리 교체 비용.. 돌빵 실금-수리 복원 가격 비싸네요

자동차 햇빛가리개 우산형 내돈내산 강추... 여름 앞유리 태양 차단

자동차 와이퍼 사이즈 다르면... 교체 주기-비용... 셀프 교체 방법

자동차 스티커 제거 꿀팁... 문짝 스티커는 조심 안 하면 이렇게 됨

하이패스 단말기 등록 명의변경 자동차 명의이전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