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쇼바 교체 비용… 교체주기 안되도 이 증상이면 해야 함

자동차 쇼바 교체 비용… 교체주기 안되도 이 증상이면 해야 함

쇼바 없는 자동차, 상상해보셨나요? 생각만 해도 엉덩이가 멍들어오는 것 같아요. 쇼바 덕에 편안하게 주행하지만, 쇼바가 단지 승차감 때문에 필요한 것만은 아니에요.

주행 안전에도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쇼바에 대해 고장증상부터 교체 비용까지 종합적으로 알려드릴게요.

자동차 쇼바 뜻

쇼바는 노면으로부터 전달되는 충격을 감소시켜주고 소음을 줄여주는 자동차의 완충 장치입니다. 스프링처럼 생긴 것이 자동차 하부에 달려 있어서 방지턱이나 요철을 지날 때 부드럽게 넘을 수 있게 해주는 역할을 하죠.

쇼바와 서스펜션은 같은 말입니다. 쇽업 쇼바라고도 하죠. 저는 서스펜션이라는 용어를 더 자주 써요.

구조를 말씀드리면, 코일 스프링 안에 쇼바가 들어있는데, 코일스프링이 1차로 충격을 흡수해주고 그 후 쇼바가 수축과 이완을 통해 남은 충격을 잡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자동차 쇼바 종류

쇼바는 크게 오일쇼바와 가스쇼바 두 종류가 있습니다. 오일 쇼바는 원통 실린더에 오일이 담겨져 있는 형태로 구조가 꽤 복잡하고 오일에 공기가 혼합되면 고장이 생기는 단점이 있어요. 가스 쇼바는 오일같은 액체가 아닌 고압 가스를 이용한 것으로, 구조가 단순하고 열 방출에 유리합니다.

쇼바의 종류도 종류지만, 쇼바 세팅을 어떻게 했느냐에 따라서 승차감이 달라지기도 해요. 흔히들 “승차감이 단단하다” 혹은 “물렁하다(부드럽다)” 이렇게 표현하죠. 느낌 아시죠?

자동차 쇼바 고장 증상

나무문 열 때처럼 삐그덕 삐그덕 소음이 나거나, 충격 흡수 없이 차가 통통 튕기고 거친 진동이 느껴진다면 쇼바 고장을 의심해봐야 해요.

잘못된 세팅이 고장 증상처럼 느껴질 때도 있습니다. 앞서, 쇼바 세팅에 따라서도 느낌이 다르다고 한 것 기억하시죠?

가령 스프링이 단단하지 않고 너무 무르면 승차감이 둥실둥실 떠다니는 것처럼 불안정하고, 반대로 스프링이 너무 단단하면 차가 통통 하고 튀는 느낌이 들어요. 전자는 스프링 경도가 낮은 경우고, 후자는 스프링 경도가 높은 경우입니다.

이럴 땐 스프링 세팅을 손보면 되고, 고장은 아니니까 안심하세요.

쇼바 교체 안하면

쇼바 고장증상이 있는데도 교체 안하면 단지 승차감이 불편한 것에서 그치지 않고, 쇼바 가스캣이 터지면서 내부의 구리스라는 물질이 쇼바로 흘러나오는 누출이 발생할 수 있어요.

구리스가 흘러나와 쇼바에 얼룩이 생겼다면, 가스캣이 터진 것이니 쇼바를 교체해줘야 합니다. 보통은 “쇼바가 터졌다”고 말하는데, 코일 스프링은 이상이 없어도 그 안에 쇼바가 터졌기 때문에 차가 위아래로 튀고 소음도 심해요. 쉽게 눈치챌 수 있죠.

자동차 쇼바 교체주기

쇼바의 수명은 다른 부품에 비해 긴 편입니다. 권장 교체주기가 10만km 전후여서 폐차 때가지 평균 한 번 정도 교체해준다고 보면 됩니다.

그러나 쇼바는 특성상, 차주의 주행습관에 따른 개인차가 커서 10만km가 안 됐어도 교환해줘야 할 때도 있어요. 내가 과속방지턱에서 속도 안 낮추고 지나는 습관이 있다 그러면 아무래도 서스펜션이 빨리 노후화되겠죠.

교체주기인 10만km를 기억하는 대신, 주행할 때 승차감이 예전 같지 않고 진동과 소음이 체감되면 그때 교체하는 게 좋습니다.

자동차 쇼바 교체 비용

가격이 가장 궁금하실 것 같아요.

부품비가 개당 3만원 중반대, 공임비도 개당 3만원 중반대라고 보시면 됩니다. 국산 중형차 기준이고, 쇼바는 보통 2개를 같이 교체하니까 계산해보면 대략 총액은 이렇네요.

  • 부품비 7만원(3만5천원X2) + 공임비 68000원(3만4천원X2) = 13만 8천원

그런데 이건 쇼바만 딱 교체했을 때의 가격이고, 열어봤더니 만약 쇼바와 엮인 부품들인 스프링, 범퍼러버, 스프링패드, 쇼바마운트 등도 교체가 필요하면 부품비는 저 가격의 두 배 이상 들겠죠. 코일 스프링만 함께 교체해주면 되는 경우면 저 가격에서 2~3만원 정도만 더 들고요.

보통 차량이 커지면 서스펜션도 더 비싸집니다. SUV 차량은 공임비가 4만 5천원 정도이고, 외제차는 부품과 공임 모두 가격대가 더 높습니다.

요즘 나오는 에어서스펜션은 무엇?

정말 고급차에는 요즘 에어서스펜션이라고 해서 공기를 이용한 쇼바가 장착돼 있어요. 구름 위를 달리는 넘사벽 승차감이라고 하네요. 국산차 중에는 유일하게 딱 한 모델에만 에어서스펜션이 적용돼 있어요. 1억 넘는 그 차…! 궁금하시면 아래에 주황색 썸네일 클릭^^ (자세히 포스팅 해놨어요)

자동차 쇼바 수명 연장법

쇼바 교환주기를 길게 하려면 역시나 운전 습관을 관리해야 하죠. 방지턱 넘을 때 속도 낮추기, 급감속 하지 않기, 비포장 도로 피하고 포장도로로 다니기 등이 관리 방법입니다.

제가 저번에 부산에서 어두운 도로를 달리다가 앞에 과속방지턱 있는 걸 못 보고 60km로 그대로 넘어서 차에 엄청난 충격이 있었던 적이 있어요. 그게 방지턱이었는지, 아니면 공사중인 건지 몰라도 아무튼 방지턱 색깔이 진한 검은색이어서 안 보였어요. 넘자마자 “아, 쇼바 다 망가졌네” 싶더라고요.

다행히 아직 별 문제는 없어요. 근데 이런 일 한 번 생기면, 지금까지 매번 조심해서 방지턱 감속하고 이랬던 게 모두 헛수고가 돼버리는 기분이… 좀 억울합니다. 근데 어쩌겠어요. 그럴 때마다 이런 생각을 하며 정신승리 합니다.

“사람 안 다쳤으면 됐어. 그리고 차는 원래 소모품이야!(눈물…)”

쇼바 없이 방지턱 넘기(고장증상 쇼츠영상)

차 아끼는 추가 정보들(이미지 클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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