웨더스트립 교체비용-자동차 창문 고무 교체없이 해결하는 법
자동차를 운전하다보면 바람소리가 지나치게 크게 들릴 때가 있죠. 문으로 새어들어오는 바람소리를 풍절음이라고 하는데요. 풍절음을 줄이기 위해 웨더스트립을 교체하는 게 필요합니다.
그럼 웨더스트립 교체비용부터 웨더스트립을 교체하지 않고 풍절음을 줄이는 팁까지 모두 알려드릴게요.
웨더스트립 역할
웨더스트립이란 한마디로 자동차 창문 고무 패킹입니다. 자동차 보시면 창문을 비롯해 문짝 전체에 테두리처럼 까맣게 둘러쳐져 있는 고무 보신 적 있죠? 차량의 도어 프레임과 차체 사이에 설치되는 이 고무 스트립을 바로 웨더스트립이라고 합니다.
웨더스트립의 역할은 방수 및 방음입니다. 비와 눈 등 외부 날씨로부터 차의 내부를 보호하고, 외부 소음을 차단하여 주행을 보다 편안하게 해주는 기능을 합니다.
웨더스트립은 고무 소재이기 때문에 차체에 밀착되어 외부의 눈비와 소음을 차단해주는 이러한 역할을 할 수 있는 것이죠.
웨더스트립 문제 증상들
풍절음의 원인은 웨더스트립 노후화입니다. 보통의 노후는 경화현상으로 나타납니다. 경화라는 것은 딱딱해진다는 의미인데요. 보통 “타이어가 경화돼서 교체해야 한다” 이렇게 많이 이야기들 하시죠. 즉, 타이어처럼 웨더스트립도 고무로 된 물체이기에 경화가 이뤄집니다.
고무는 부드러운 처음의 상태를 유지해야하지만, 오래 사용하면서 점점 딱딱해지고, 딱딱해지면 깨지는 등 파손이 발생합니다. 또한 문을 자주 여닫다 보면 차체로부터 고무가 조금씩 떨어질 수도 있습니다. 경화(노후화)로 인한 증상들은 크게 다음과 같이 세 가지입니다.
1. 누수
웨더스트립이 노후화되면 고무가 밀착력이 약해져서 외부의 비나 눈이 차량 내부로 스며들 수 있습니다. 이런 누수는 차량 내부의 전기 부품들을 손상시킬 수 있고 실내에 습기와 냄새, 곰팡이 등을 일으킵니다(자동 세차 시 아찔).
2. 소음
방음의 반대말은 소음이죠. 웨더스트립 노후로 방음이 안 되면 주행 중 풍절음이 심해지고 다른 외부소음도 잘 들어오게 됩니다. 마찬가지로 내부 소리도 차단 효과가 떨어져 밖으로 잘 새어나가죠(노래 시 민망).
3. 악취
웨더스트립에 문제가 생기면 세차 시 사용한 화학 물질 등의 냄새가 차로 스며들 수 있습니다. 또한 누수로 인한 물과 습기가 침투하게 되면 차에서 곰팡이 냄새처럼 불쾌한 악취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 창문 고무패킹 교체방법
큰 틀은 다르지 않지만 차량 브랜드나 모델에 따라 웨더스트립 교체 방법이 조금씩 다를 수 있습니다. 공식서비스센터, 공업사, 가까운 카센터 등에 가서 교체하는 게 보통이고요. 셀프로 교체도 가능합니다.
셀프로 교체시 기본적인 교체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교체하기 전에 본인의 차량에 맞는 웨더스트립을 준비해줍니다.
1. 기존 웨더스트립 탈거
노후된 기존의 웨더스트립을 도구를 이용해 제거하는 게 1단계입니다. 맨손으로 제거는 불가능하고요, 주로 플라스틱 스크레이퍼, 나사드라이버, 고무망치 등의 도구를 사용해 탈거합니다. 웨더스트립을 당기듯이 천천히 들어올리면서 스크레이퍼나 나사드라이버로 고정되어 있는 클립 또는 나사를 하나씩 제거해주며 탈거합니다.
2. 새 웨더스트립 부착 (테스트 필수)
준비한 새 웨더스트립을 차량 창문과 문짝에 정확히 맞춰서 역순으로 기존에 있던 클립이나 나사를 박아서 원래대로 웨더스트립을 고정해줍니다. 웨더스트립을 교체한 후에는 제대로 부착됐는지 확인해줍니다. 차문을 닫고 바깥에서 물을 뿌려서 차량 내부로 누수가 되지 않는지 테스트해줍니다. 주행을 하여 소음과 바람흡입이 없는지도 체크해줍니다.
웨더스트립 교체비용
다른 모든 정비가 그렇듯 웨더스트립 교체 비용도 차량의 브랜드, 모델, 차종, 정비센터 등에 따라 다릅니다. 일반적인 평균을 말씀드리면 웨더스트립 교체비용은 문짝 하나당 약 2만 원에서 5만 원 사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여기서 공임비가 추가되겠죠. 외제차의 경우는 5만원 이상이 될 수도 있습니다.
웨더스트립 교체 전 고무 윤활제 뿌려보기(꿀팁)
그렇다면 최대한 교체시기를 늦추기 위해, 웨더스트립 노후화는 어떻게 예방할 수 있을까요? 또는, 이미 노후화가 돼서 교체하면 좋긴 하지만, 교체없이 경화를 좀 완화시켜줄 방법도 있을까요?
네, 있습니다.
실리콘 윤활제 뿌려주는 방법이 있습니다. 방청 윤활제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윤활제 제품에 보면 WD-40이라고 적혀 있습니다. 고무에도 많이 뿌리기 때문에 고무 윤활제라고 말해도 상관 없습니다.
쿠팡 같은 데서 스프레이형 실리콘 윤활제를 구매하셔서 웨더스트립을 코팅하듯이 뿌려주시면 경화된 고무가 한결 부드러워지고, 고무파열 및 동파를 방지해줍니다.
방청 윤활제는 차량의 고무패킹에 뿌려주는 용도 외에도 다양하게 활용돼서 집에 하나 있으면 좋습니다. 대표적으로 현관문 소리날 때 뿌려주면 소리가 안 납니다.
차량에도 다용도로 사용됩니다. 유리 레일 고무패킹 외에도 타이어, 라디에이터 호스, 썬루프 등 고무나 실리콘에 뿌려주면 부드러워지고요. 범퍼, 라디에이터 그릴, 안전벨트 등 플라스틱 부분에 뿌려주면 광택을 유지해줍니다.
지금까지 웨더스트립 교체비용-자동차 창문 고무 교체없이 해결하는 법이라는 제목으로 포스팅했습니다. 문 한짝에 최소 3만원이라고 잡아도 4짝이면 12만원이고 공임비까지 하면 20만원은 들 텐데 실리콘 윤활제를 뿌려서 어느정도 복원이 된다면 정말 좋은 팁이 아닌가요?
그럼 누수와 소음없는 편안한 운전하시길 바라며 글을 마칩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