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열플러그 경고등 떴다면… 교체비용 교체주기 알아보자

예열플러그 경고등 떴다면… 교체비용 교체주기 알아보자

디젤차를 타시는 분이라면 예열플러그의 존재를 꼭 알고 관리해주셔야 하는데요. 휘발유 차도 출발 전 예열하면 좋지만 단지 선택의 문제라면, 디젤차는 예열이 안 되면 시동이 안 걸리는 필수의 문제죠.

오늘은 예열플러그 경고등, 고장 증상, 교체주기와 교체비용, 그리고 점화플러그와 차이까지 모두 알려드릴게요.

예열플러그 가열플러그 역할

예열 플러그(Preheating Plug)는 가열 플러그라고도 불립니다. 디젤차에만 있는 부품이죠.

경유차는 고온 고압에서 연료를 인화시켜서 시동을 켜는 원리인데, 예열플러그는 실린더 내부를 데워줌으로써 인화를 부추기는 역할을 합니다. 시동이 걸리도록 돕는 거죠.

겨울에 온도가 낮아지면 예열플러그가 잘 작동하지 않아 시동이 안 걸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예열플러그 경고등

돼지꼬리모양 표시등이 바로 예열플러그 경고등입니다. 디젤차는 ON 상태를 켜면 계기판에 돼지꼬리 표시등이 점등되는데, 시간이 조금 지나면 이 표시가 사라집니다. 그럼 5초 정도 후에 시동을 켜면 됩니다.

만일 시동을 켜고 1분이 지나도 예열플러그 경고등이 사라지지 않거나 깜빡거린다면 예열플러그에 이상이 있다는 경고입니다. 즉, 차 시동을 걸고 나서 돼지꼬리 모양의 예열플러그등이 켜지는 것은 정상이고, 이것이 ‘안 꺼지면’ 문제가 있는 것입니다.

시동을 걸기 전에 예열플러그등이 꺼졌는지 확인하고 시동을 켜야 하고, 만일 이 등이 사라지기 전에 시동을 켜면 시동은 안 걸립니다. 이게 왜이래, 하고 억지고 시동을 반복해서 키면 차가 고장납니다. 조심하세요.

예열플러그 고장 증상

겨울철 시동이 잘 걸리지 않거나, 시동을 켰을 때 시커먼 매연이 나온다면 예열플러그 고장 증상입니다.

디젤차는 공기를 압축해서 고온상태가 되면 연료를 분사하여 자연발화하는 방식인데, 겨울에 너무 추우면 공기를 압축해도 빠르게 고온에 도달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예열플러그가 겨울에 일을 하는 부품입니다.

겨울에 빨리 고온이 안 돼서 시동이 안 걸릴 때 예열플러그의 작동으로 온도를 빠르게 높이는 거죠. 따라서 겨울에 시동이 안 걸리는 증상은 대표적인 예열플러그 고장 증상입니다.(배터리 방전일 수도 있습니다)

자동차 배터리 교체비용-수명확인 방법… 방전 시 시동거는 법

예열플러그 교체주기

예열플러그 교체주기는 평균 8만~15만km 정도입니다. 주기가 빠른 소모품은 아니죠. 하지만 운전습관과 주행환경이 좋지 않으면 수명이 짧아져서 교체주기도 짧아집니다.

고장 증상이 나타나서 교체를 하는 것보다는 미리 교체하는 게 더 낫습니다. 고장이 안나도 예열플러그 수명이 다하면 엔진 성능이 저하되고 배기가스도 많이 나옵니다.

예열플러그 교체비용

디젤 예열플러그 가격은 정비소에 가서 하면 일반 플러그는 4~5만원, 압력센서 일체형 플러그는 20~25만원입니다. 여기에 추가로 공임비가 7만원 정도가 드는데요.

비용이 부담스럽다면 셀프로 교체하거나, 부품을 쿠팡 같은 온라인으로 개인구매 해서 공임나라 가져가서 공임비만 주고 교체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쿠팡으로 구입하면 4개에 2~3만원대로 확실히 저렴합니다. 인기제품 링크 하나 붙여드립니다.

예열플러그 쿠팡 인기상품

  • 예열플러그 셀프교체 방법

1. 차량을 평지에 주차 후 점화 스위치를 꺼냅니다.
2. 보닛을 열고 엔진 커버를 제거한 후 예열플러그 선을 해제합니다.
3. 새 예열플러그로 교체하고 선을 연결합니다.
4. 다시 엔진 커버를 덮고 점화 스위치를 작동시킵니다.

예열플러그 점화플러그

많은 분들이 예열플러그와 점화플러그의 차이를 궁금해 하십니다. 둘 다 엔진에서 연료를 인화시키는 역할이어서 비슷하게 느껴집니다. 하지만 예열플러그는 디젤차, 점화플러그는 휘발유차에만 있는 부품이죠.

예열플러그가 점화플러그보다 가격이 비쌉니다. 하지만 교체주기가 점화플러그가 3만~10만km 정도로 더 자주 교환해줘야하죠. 점화플러그 교체에 대해 제가 앞서 포스팅한 것 붙여드릴게요.

점화플러그 고장증상 교체비용 점화코일

예열플러그 고장 예방-디젤차 예열법

뭐든지 고장나기 전에 예방이 더 낫죠. 예열플러그 수명을 오래 유지하려면 평상시에 예열을 잘 해주는 습관을 들여야 합니다. 디젤차량은 엔진이 차가운 상태에서 시동을 켜려고 자꾸 시도하면 무리가 가게 됩니다.

끝으로, 엔진을 따뜻하게 해주고 디젤차 수명을 늘려주는 차량 예열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1. 브레이크 페달을 밟은 상태에서 키온(스타트버튼 온)
2. 계기판에 점등된 예열플러그 상태등이 소등될 때까지 기다린다
3. 예열상태등이 소등되면 5초 후 시동을 건다

겨울에 많이 추울 때나, 오랫동안 운행을 안했을 때는 추가로 2~3분 더 예열해주는 게 좋습니다.

보너스글: 내 차 수명 늘려주는 정비팁

점화플러그 소켓 구매 시 주의점... 토크 렌치 없을 때 그냥 해도 될까

점화플러그 소켓 토크 렌치 비용 점화코일

점화플러그 점화코인 증상 비용 교체주기

DPF 클리너 카밈 효과 후기 진실 부작용

자동차 rpm 안올라가는 이유 3... 급상승-불안정 원인 총정리

인젝터 교체 비용 너무 비싼데... 클리닝 해도 시동 잘 걸릴까요?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