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진 오버홀 단점… 미친 비용- 주기 얼마… 오토바이 오버홀 비용
자동차에서 가장 중요한 게 엔진이죠. 관리 차원에서 오버홀(보링)을 고려하시는 분들도 계실 겁니다.
과연 자동차 엔진 오버홀은 받을 만한 가치가 있는 정비인지 제가 정리해봤습니다. 주기, 단점, 비용, BMW 오버홀 비용, 오토바이 보링 비용까지 모두 정리해드릴게요.
엔진 오버홀 뜻
엔진 오버홀(Engine Overhaul)이란 엔진을 덜어낸 후 분해해서 마모된 부품을 새롭게 교체하거나 수리하고, 클리닝까지 하는 것을 뜻합니다.
엔진을 완전 새로이 만드는 작업이라고 보시면 되요. 엔진 보링 이라고도 표현합니다.
엔진 오버홀 효과
엔진오버홀 효과는 엔진의 성능을 향상시켜서 결국 출력과 연비를 상승시키는 데 있습니다. 한마디로 효과는 있는 거죠.
엔진은 자동차의 심장이기 때문에 엔진을 관리해주고 업그레이드 해주는 것만으로도 차 수명과 성능이 달라지죠. 차 오래타려면 고려해볼 만해요.
엔진 오버홀 주기
엔진 보링 권장 주기는 2~3년이지만 사실 이렇게까지 자주 하는 사람이 세상에 몇 명이나 있을까 싶네요.
엔진 오버홀 받아야 하는 주기는 따로 없다고 보면 되고요, 연비가 떨어지거나 출력이 감소하고 평소 안들리던 소음이 엔진에서 들려오면 그때 하시면 됩니다.
엔진 손상이 심하면 보닛 앞쪽에서 연기가 나고 냉각수 누수가 발생하기도 하니까 이것도 이상신호가 되겠네요.
엔진오일 색이 우유처럼 뿌연 색이라면 이 역시 엔진부품 손상의 증상이기 때문에 보링 작업을 받으면 좋습니다.
엔진 오버홀 비용
엔진을 건드는 건 일단 무조건 비용이 비싸다고 생각하시면 돼요. 특히 수입차 오버홀 비용은 아주 비싸죠.
먼저 국산 자동차 기준으로 비용은 80~150만 원 정도입니다. 수입 자동차는 250~350만 원 정도 비용이 들고요. 이렇게 비싸기 때문에 오버홀을 자주 받거나 그러진 못하죠.
하이브리드 차량은 저것보다 더 비용이 높습니다.
BMW 엔진 오버홀 비용
인터넷 검색창 보면 BMW 엔진 보링 비용 검색량이 많더라고요. BMW는 외제차이기도 하지만 특히나 보링 비용이 비싼 차종입니다.
800~1200 만원 선으로 알려져 있고요, 2~3 주 정도 기간도 소요되기 때문에 마음 먹고 해야 하죠.
오토바이 엔진 오버홀 비용
오토바이도 엔진 보링 해주면 좋습니다. 오히려 자동차보다 오토바이 차주분들이 엔진보링에 관심 갖고 해주시면 편이죠.
당연히 자동차보다 비용은 적게 나와요. 클리앙 같은 커뮤니티 보니까 오토바이 엔진 오버홀 49만원 주고 했다고 하더라고요.
엔진 오버홀 단점
엔진 보링 단점은 말할 것도 없이 비싼 가격입니다. 대수술이기 때문에 소요시간도 1~2주로 길다는 것도 단점입니다.
비용과 시간이 문제되지 않는다면 장점도 많죠. 앞서 말씀드렸듯 엔진 수명을 연장해서 자동차 수명 자체를 연장시킬 수 있습니다. 오버홀 가격이 너무 비싸서 차라리 차를 바꾸는 경우가 더 많지만… 오버홀 해서 오래 타도 괜찮은 것 같습니다.
이렇게 하면 연비가 향상되는 이익까지 얻게 되니까, 차를 교체 안하고 오래 탈 계획이시면 엔진보링 생각해보셔도 좋다고 봅니다.
하지만 무엇보다 확실하고 저렴한 건 예방이죠. 엔진클리너, 엔진첨가제를 신경써서 좀 넣어주시고 평소에 관리해주는 것만큼 좋은 건 없습니다. 엔진 보호제품 쿠팡 인기상품 링크 달아드릴게요.
내 차 수명 늘려주는 엔진 관리법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