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사고 폐차 보상금 받은 후기… 내 과실 100% 단독사고 자차보험

교통사고 폐차 보상금 받은 후기… 내 과실 100% 단독사고 자차보험

좋은 기억은 아니지만, 오늘은 몇년 전 사고나서 폐차한 이야기를 풀어볼까 합니다. 저처럼 본인과실 100프로 단독사고로 폐차하셔야 하는 분들께 보상금 정보로 도움되길 바랍니다.

교통사고 폐차보상금 받은 후기

과실 100% 폐차-단독사고 폐차

저는 몇 년 전에 차가 빗길에 미끄러지면서 큰 사고가 났습니다. 핸들을 잡아도 마음대로 차가 뱅글뱅글 3바퀴 정도 돌더니 시멘트로 된 레일에 엄청 세게 박았고 저는 갈비뼈에 금이 갔습니다. 차는 앞부분이 완전히 찌그러졌어요.

다행히 다른 차와 사고가 난 게 아니고 혼자 사고를 낸 거여서 보험처리가 복잡하지는 않았어요. 단독사고, 즉 과실 100% 사고였던 거죠. 저는 당시에 KB손해보험에 자차보험이 들어있었고, 사고가 나자마자 보험사에 전화했어요.

견인차가 오더니 제 차를 끌고 보험사에서 지정해준 공업사로 가더군요. 저는 앞좌석에 탔는데 가슴이 너무 아팠지만 참았어요. 아마 보험사 전화했을 때 못 걷겠다고 말했으면 구급차를 불러줬을 것 같은데 그런 말을 안했더니 견인차만 왔어요.

아무튼 공업사에 도착했는데, 차를 보시더니 너무 많이 망가져서 차를 수리하는 것보다 폐차하는 게 더 이익일 거라고 하더라고요. 저는 아파서 정신이 없었는데 다행히 보험사와 공업사가 알아서 폐차수순을 논의해주더군요.

물론 폐차를 위한 서류 같은 거는 이후에 제가 일부 준비했었지만, 제 기억에 서류도 스스로 폐차신청하는 거에 비하면 쉬웠어요. 공업사에서 알아서 준비해준 것이 많았거든요.

사고나서 폐차하는 경우가 아닌 스스로 판단해서 폐차하기를 원하게 되면 어디 가서 폐차를 해야 되고, 어떤 절차를 밟아야 하고 이런 걸 다 알아봐야하잖아요. 꽤 귀찮죠. 근데 당시 저는 사고로 ‘어쩔 수 없이’ 폐차하는 상황이어서 보험사랑 공업사가 알아서 해주더라고요.

참고로, 내가 폐차하고 싶다 해서 폐차하면 보험사로부터 폐차 보상금을 받을 수 없어요. 사고로 인해 공업사에서 “이 차는 폐차할 정도로 망가져서 폐차를 권합니다” 하고 전문가의 진단이 있어야 하고요, 이 진단결과를 공업사측이 직접 보험사에 알리면 보험사가 이걸 인정하여 보상금을 지급해주는 거죠.

전손처리 폐차 보상금-자차보험 폐차

제가 위에서 말한 걸 전문용어로 하면 전손처리 폐차입니다. 전손처리 폐차란 자동차보험 계약 당시 차량가액이 잡혀서 보험접수되는데, 이후에 사고가 났을 때 그때 잡아놓은 차량가액을 초과하는 수리비가 나오면 전손처리 폐차 수순을 밟을 수 있게 되는 거죠.

한마디로, 이런 겁니다. 저는 그 당시 차가 너무 많이 망가져서 수리하는 비용이 중고로 다시 똑같은 걸 사는 값보다 더 많이 나오는 상황이었던 거죠. 그렇게 되면 수리를 할 의미가 없다, 차라리 새로 사는 게 낫다 이렇게 판단돼서 폐차 보상금을 받고 폐차를 할 수 있게 되는 겁니다.

다시 말하지만, 본인이 폐차여부를 판단할 수 없다는 게 포인트입니다.

그리고 전손처리라는 게 결국 자차보험이 가입돼 있어야 하는 거죠. 차가 낡고 오래되면 자차보험 안 드는 사람도 많죠. 망가져도 그냥 타고 다니다가 차 바꾸면 되니까, 보험금을 굳이 많이 내면서 자차보험을 들 필요가 없다는 거죠. 근데 자차보험 가입 안 돼있으면 폐차 보험금을 받을 수 없어요. 그래서 자차보험은 아무리 똥차여도 들어놓는 게 좋다고 저는 봅니다.

내가 받은 폐차보상금 공개

가장 궁금하셨을 내용 말씀드릴게요. 저는 얼마를 받았냐.

저는 중고로 산 오래된 경차를 타고다니다 사고가 난 것이고요, 차량가액이었던 315만원을 폐차 보상금으로 받았습니다. 중고로 산 가격 그대로 받았습니다. 4년 동안 잘 탔고, 중고차 구매금액을 다시 받은 셈이었지요. 이득이라고요? 사고 안나는 게 가장 이득이죠!

보험처리 아닌 자의로 폐차할 때 폐차가격

폐차비용 즉 폐차하면 받는 돈을 많이들 궁금해하시죠. 내 차는 얼마 받을 수 있을까? 하고요.

자동차 안에 있는 수백개의 비싼 부품들, 고철들이 값이 나가잖아요. 폐차하면 이것들에 대한 값을 받게 되는 거죠. 사고나거나 그런 거 아니고, 내가 자의적으로 폐차를 하게 되면 스스로 폐차신청 구비서류 다 준비해야 하는데 폐차비는 생각보다 별로 안 돼요. 80만원 정도 받는다고 보시면 됩니다.

이건 어디까지나 평균이기 때문에, 고급차량은 80만원보다 더 받을 거고 똥차는 50만원도 안된다고 보시면 돼요. 제가 만일 그때 자의적으로 폐차했다면 45만원 정도 받았을 것 같아요. 보험사로부터 보상금 받는 거에 비하면 7분의 1 수준인 거죠. 타다가 다시 중고로 판다고 해도 150만원 정도밖에 못받았을 거고요.

폐차방법… 관허폐차장 이용할 것

보험사로부터 보상금 받는 거 없이 본인이 원해서 폐차를 하는 경우, 폐차하는 곳은 크게 세 종류입니다.

1. 관허폐차장(관에서 허가받은 곳)
2. 폐차대행 업체(주로 온라인)
3. 불법 폐차장

폐차 시 관허 폐차장이 맞는지 필수로 확인하고 관허폐차장에서 폐차하시길 권장드립니다. 불법 폐차장에서 폐차하면, 대포차로 둔갑시켜 유통시키는 일이 발생한다고 하니 조심해야 합니다. 공인 폐차장 정보는 한국자동차폐차협회(http://www.kasa.or.kr/)를 이용하시면 빠르게 찾으실 수 있습니다.

폐차장 폐차비용 폐차 보상금 관허폐차장 폐차대행
이미지 클릭 시 사이트 이동

 

이런 사이트에서 알아보시고, 근처 폐차장 중 연락하셔서 관허 폐차장인지 확인하시고 폐차하겠다고 말씀하시면 직접 와서 견인해갑니다. 견인비는 무료입니다.

아래에 곧 나오겠지만 폐차 종류는 4가지 정도가 있는데 이 중 일반 폐차의 경우, 견인한 날로부터 차량 말소처리까지 약 1~2일 정도가 걸립니다.

폐차 종류별 구비서류

1. 일반폐차
– 개인차량 및 개인사업자 차량
– 준비서류: 자동차등록증, 신분증사본(민증-면허증-여권 등)

2. 조기폐차
– 개인차량 및 법인차량
– 준비서류: 자동차등록증, 신분증사본, 차주 명의 통장사본(개인)
/ 자동차등록증, 법인인감증명서, 법인등기부등본, 법인사업자등록증, 법인통장 사본(법인)

3. 압류폐차
– 개인차량 및 법인차량
– 준비서류: 자동차등록증, 신분증사본(개인)
/ 자동차등록증, 법인인감증명서, 법인등기부등본, 법인사업자등록증, 위임장(법인)

4. 상속폐차
– 사망신고 전 또는 사망신고 후
– 준비서류: 자동차등록증, 고인의 신분증 사본(사망신고 전)
/ 자동차등록증, 상속자 신분증 사본, 상속자 인감증명서, 상속포기각서, 고인 가족관계증명서, 고인 기본증명서, 직계가족 모두의 신분증 사본, 위임장(사망신고 후)

폐차신청 및 폐차절차

1. 차량 미납금 처리

차량을 폐차시키려면 해당 차에 부과돼 있는 과태료, 할부금, 체납등 등을 모두 처리해야만 합니다. 미처리 상태라면 폐차 절차 중 처리도 가능합니다.

2. 폐차처리 후 폐차비 수령

폐차를 할 때 발생하는 차량의 고철과 부품들에 대한 금액을 폐차비로 수령합니다. 아까 보험 이야기하면서 보상금이라는 단어를 써서 헷갈리실 수도 있는데, 이런 자의적 폐차인 경우도 폐차보상금이라고 부릅니다. 폐차보상금은 차량의 무게가 무거울수록 많다고 보시면 되고요, 차종에 따라서도 다릅니다. 고정값은 아니고 시세에 따릅니다.

3. 말소처리

폐차가 완료되면 폐차장에서 받은 인수증명서와 자동차 등록증을 가지고 시청 등 관할 관청을 방문해서 차량의 말소등록을 합니다. 만일 말소등록을 1개월 이내로 하지 않으면 50만원의 과태료가 부과됩니다. 자동차세 등도 계속 부과되고요. 말소 비용은 등록면허세 15000원, 수수료 1000원입니다.

참, 폐차장에서 말소등록 신청을 대행하고 있어요. 저도 그때 대행비용을 냈던 기억이 납니다. 아, 그러고 보니 제가 보험처리를 했기 때문에 말소등록까지 편하게 했던 게 아니네요. 자의적으로 폐차하시는 분들도 폐차장에서 하는 대행서비스를 이용하면 굳이 시청에 갈 필요 없이 원스톱으로 말소신청까지 다 되니까 편리합니다. 대부분 이렇게 하실 듯하네요. 기억이 가물가물한데 대행비용 2만원인가 냈던 것 같아요.

노후차 조기폐차 지원금

국가차원에서, 4등급 경유차처럼 대기오염 주범이 되는 차들의 폐차를 지원하는 제도가 있다는 거 아시나요? 3.5톤 미만 차량이며 승용차일 경우 폐차 시 차량기준가액의 50%를 지원받고요, 3.5톤 이상은 차량가액의 100%를 지원받습니다. 대형트럭은 못해도 300만원에서 몇 천만원까지도 받는 거죠.

어떤 차량이 보조금을 받고 폐차할 수 있는지 알고 싶거나, 본인이 조기폐차 지원을 받고자 원한다면 자동차 배출가스 종합전산시스템 홈페이지에 접속하셔서 ‘민원서비스→저공해 조치 신청’ 메뉴에 들어가서 안내받으실 수 있습니다.

자동차 배출가스 종합전산시스템(mecar)

폐차 시 주의사항

폐차 시에는 반드시 폐차인수증명서를 발급받아야 합니다. 견인할 때 보통 받습니다. 이거 안받으면 큰일납니다.

또한, 폐차 시 잊지 마시고 자동차보험사에 연락해 말소증을 보여주고 남은 기간만큼의 보험금을 환급받으세요. 만일 새 차를 바로 구입하시는 거면 새 차의 보험료로 이전시키는 방법도 있습니다. 자동차세의 경우는 본인 거주지역 해당 구청에 연락해서 역시 남은 기간의 금액을 환급해달라하면 해줍니다.

시너지 내는 추가정보(이미지 클릭)

폐차 보상금 폐차비용 롯데렌터카 한달렌트

폐차 보상금 폐차비용 쏘카플랜 렌트카

폐차 보상금 폐차비용 자동차보험 캐롯퍼마일

폐차 보상금 폐차비용 자동차보험 kb다이렉트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