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령자 운전면허 갱신… 고령운전자 교통안전교육 예약- 온라인 및 장소
운전면허 갱신은 면허자의 나이에 따라 갱신 주기도 다르고 절차도 다릅니다.
오늘은 75세 운전자라면 갱신을 위해 의무로 이수해야 하는 교통안전교육에 대해 온라인 예약 방법, 직접 가서 교육받는 법, 면허 자진반납 혜택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운전면허 갱신 주기… 65세-75세 이상
운전면허증 갱신주기는 65세 이하는 10년, 65세 이상은 5년, 75세 이상은 3년 주기입니다. 1종, 2종 모두 해당하고요.
고령자 운전면허 갱신
만 75세 이상 고령운전자가 면허를 갱신하기 위해서는 정기적성검사를 실행하고 교통안전교육을 이수해야 합니다. 이 교육은 65세 이상은 권장이고, 75세 이상은 의무입니다.
교통안전교육은 온라인으로 받아도 되고, 장소에 직접 가서 받아도 되는데요. 두 가지 방법을 곧 알려드릴게요.
갱신을 위한 2가지 과정
노인 운전자 면허갱신을 위해서 크게 2가지 과정을 거칩니다. 운전능력 자가진단과 교통안전교육인데요.
운전능력 자가진단은 다음을 검사합니다.
1. 운전에 필요한 인지능력 측정, 신체 능력에 맞춘 운전 기법 학습
2. 고령 운전자의 인지기능 검사, 속도 및 거리추정검사, 시공간 기억 검사, 주의 검사
교통안전교육은 다음을 교육합니다.
1. 신체 노화에 따른 안전운전
2. 교통법규와 안전운전
3. 상황별 안전운전 기법
4. 음주 및 약물 운전의 위험성 등
해당 교육을 이수하면 자동차보험 할인 혜택도 주어지는데요. 보험사마다 할인율은 차이가 있습니다. 본격적으로 75세 이상 교통안전교육 받는 법 말씀드릴게요.
고령운전자 교통안전교육 온라인
교통안전교육은 온라인으로도 받을 수 있고, 직접 도로교통공단 교육장에 가서 받을 수도 있습니다.
먼저, 온라인 수강 방법은 도로교통공단 이러닝센터에 접속해서 수업을 들으면 되는데요.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도로교통공단 이러닝센터 접속 후 회원가입
2. 고령운전자교육 신청하기 클릭
3. 나의 강의실 클릭
4. 학습현황에서 강의실 입장 클릭
5. 1차시 우측 학습하기 클릭
6. 이런 식으로 4차시까지 수강 후 진도율 100% 확인
고령운전자 교통안전교육 예약
교육장에 직접 가서 교육을 받기 위해서는 안전운전 통합민원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교육 예약을 해야 합니다. 예약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안전운전 통합민원 홈페이지 접속(모바일 가능)
2. 고령운전자 교육 클릭
3. 본인확인
4. 교육장소-날짜-시간 선택
교통안전교육 장소
교통안전교육을 받기 위해서는 본인이 거주하는 곳에서 가까운 교육장에 가시면 되는데요.
전국 교육장 위치는 위에서 방금 붙여드린 ‘안전운전 통합민원’ 사이트에 들어가시면 메인화면에 바로 보입니다. 본인이 원하는 지역을 클릭해서 찾을 수 있게 돼 있고, 지도도 같이 보이게끔 돼 있습니다.
고령자 운전면허 자진반납 혜택
고령 운전자 사고가 증가하면서, 65세 이상 운전자가 운전면허를 자진반납 하면 10만원(서울기준) 충전된 교통카드 지급 혜택을 정부가 실시하고 있죠. 하지만 운전 제한은 차별이라는 반대의견과 찬성의견이 엇갈리고 있습니다.
노인 운전면허 자진반납에 대해 제가 앞서 자세히 적은 포스팅 아래에 붙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