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차 취등록세 2025… 취득세 면제 폐지- 감면 혜택 축소- 3월부터
경차를 타는 가장 큰 이유는 경제적인 혜택 때문인데요. 안타깝게도 2025년 3월 1일부로 경차 취등록세 감면 혜택이 축소됩니다.
도대체 얼마나 축소되는지, 공영주차장이나 톨게이트 같은 건 축소되는 게 없는지 모두 알아보겠습니다.
경차 혜택 축소… 취득세 면제 폐지
2025년 2월 28일까지 취등록세 감면 혜택이 최대 75만원이었습니다. 하지만 3월 1일부로 40만원으로 축소됐습니다.
게다가 1,000만원 이하 경차에만 감면 혜택이 적용되는데요. 현재 대부분의 경차는 천만원을 초과하는 금액이어서, 경차 취등록세 감면 혜택이 사실상 사라졌다고 봐야겠습니다.
경차 취등록세 면제라는 세제 혜택은 경차를 구매하는 주요한 이유였기 때문에, 이제부터 이 혜택이 사라지게 되면 경차를 살 이유가 줄어들 수밖에 없죠.
그렇다면 경차를 이제 안 사는 게 나을까요? 저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데요. 여전히 매력적인 혜택들이 경차에 부여되기 때문입니다. 다음과 같습니다.
경차 혜택 정리 2025
비록 취등록세는 축소됐지만, 공영주차장과 톨게이트 요금 50% 감면은 그대로 시행됩니다. 하지만 경차를 타본 사람으로서 가장 피부로 와닿고 살림에 도움이 되는 혜택은 유류세 환급제도였습니다.
경차 유류세 환급제도란 경차 소유자에게 연간 최대 30만 원의 주유비를 환급받게 해주는 건데요. 4만원치 기름을 넣으면 2만 천원 정도만 제가 냈던 걸로 기억해요. 굉장한 할인이죠.
경차유류세 환급카드는 경차사랑카드라고 해서, 현대, 롯데, 신한 카드 등 몇개 카드가 있고 자신이 마음에 드는 걸로 골라서 일단 신청하면 되고요. 이렇게 유류세 환급 전용 카드를 발급받았으면 해당 카드로 주유소에서 결제하면 자동으로 환급됩니다.
친환경차 세제 혜택 축소
경차와 함께 하이브리드 및 전기차 등의 친환경차에 대한 세제 혜택도 2025년 3월부터 크게 축소돼서 이것도 잠깐 말씀드릴게요.
하이브리드 개별소비세 감면이 원래는 최대 100만원이었는데 2025년부터 70만원으로 축소됐습니다.
교육세는 30만원에서 21만원으로 감면액이 축소됐고, 부가세도 13만원에서 9만원으로 축소됐습니다. 또한, 취득세 감면 혜택은 완전 폐지됐습니다.
전기차와 수소차의 경우, 고속도로 통행료 감면이 기존 50%에서 2027년까지 매년 10%씩 단계적 축소될 예정입니다.
나라에서 친환경차 소비를 촉진하고 유도하기 위해 초반에 혜택을 많이 줬는데, 이제 시간이 많이 지났기 때문에 재정 안정화를 위해 혜택을 대거 축소하는 거죠.
이래서 혜택이 있을 때 초반에 사야 의미가 있는 것 같습니다.
함께 보면 도움되는 글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