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차 자동차세 면제- 유류세 환급… 경차 혜택 2024- 경차 순위 공개
저는 스파크를 7년 정도 탔었습니다. 지금은 준중형차를 몰고 있는데, 다시 경차로 돌아갈까 하는 생각을 종종 합니다. 헤택이 정말 강력했던 기억이 좋게 남아 있거든요.
오늘은 2024년 하반기 기준 경차 혜택에 대해 정리 해드리겠습니다. 자동차세, 유류세 환급 카드, 공영주차장 할인 등 7가지 혜택이 있습니다. 끝으로 한국 경차 순위도 알려드릴게요.
경차 뜻… 경차혜택 규격 조건
경차는 ‘가벼울 경’ 한자를 써서 가볍고 작은 차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실제로 무게뿐 아니라 모든 것이 가볍습니다. 차량 가격도 가볍고, 유지비도 가볍죠.
대한민국 자동차관리법에 명시된 경차 규격은 다음과 같습니다.
- 엔진 배기량 1,000cc 이하, 길이 3.6m, 너비 1.6m, 높이 2.0m 이하인 자동차
국내 최초의 경차는 1991년 출시된 대우 티코인데요. 그 이후로 현대 아토스, 대우 마티즈, 기아 모닝 등 경차가 쏙쏙 출시됐었죠. 추억의 차들입니다. 요즘 출시되는 경차에 대해선 이 글 맨 끝에서 순위, 가격 정보와 함께 말씀드릴게요.
경차 혜택 2024 정리
경차는 구매비도 저렴하지만 국가로부터 각종 혜택을 많이 받기 때문에 세금을 포함한 유지비가 저렴해서 살림에 큰 도움이 됩니다. 제 스파크는 중고였는데, 차량구입비 더하기 유류세환급 이런 거 다 합쳐보니 오히려 대중교통보다 더 저렴했어요.
경차는 돈 버는 차라는 말이 있던데, 타보면 이게 빈말이 아니란 걸 아실 거예요. 경제성이 압도적이죠. 아무래도 국가 차원에서 에너지 절감을 위해 내놓은 정책이다 보니 헤택이 큰 것 같아요.
최근 경차 혜택이 폐지 축소 된다는 이야기가 많은데 일부는 사실이지만, 그래도 아직은 혜택이 크다고 봅니다. 그럼 2024 기준 경차 혜택 7가지를 정리해볼게요.
1. 경차 자동차세 1년에 8만원
온라인에 경차 자동차세 면제 검색어가 젤 먼저 뜨더라고요. 그런데 원래도 자동차세 면제는 아니었던 걸로 기억해요. 10년 전쯤 제가 경차 탔을 때도 자동차세는 냈었거든요?
아무튼, 자동차세 면제 관련은 사실이 아니라고 정리하며, 대신에 자동차세가 다른 차에 비해서 월등히 저렴합니다.
자동차세는 모든 자동차 소유자들이 의무적으로 내야하는 세금이고, 1년에 2번 청구됩니다. 금액 기준은 배기량과 승차 정원 등인데, 1000cc 이하 배기량인 비영업용 경차는 cc당 80원으로 계산됩니다.
따라서 1년에 약 8~9만원의 자동차세만 납부하면 됩니다. 반값 이상 절약되죠. 저는 경차탈 때 1년에 한번만 냈는데, 그게 경차는 1회만 납부다 이런 건 아니었고 단지 10만원이 안되는 금액이어서 한번에 모아서 청구되더라고요.
2. 경차 취득세 면제… 취등록세 할인
자동차를 구입하면 구청에다가 차량을 신고(등록) 해야하는데 이때 취등록세라는 걸 내게 돼있어요. 자동차 취득 가격의 7%를 적용하는데, 경차는 4%로 할인이 됩니다.
면제인 경우도 있어요! 취득세를 4%로 계산했을 때 75만원 이하로 산정이 되면 면제입니다. 경차 중고 샀을 때는 어떤지 모르겠네요.
하지만 안타까운 소식 같이 전해드립니다. 취득세 면제는 ‘2021년 지방세입 관계 법률 개정안’에 따라 2024년 12월 31일 등록차량까지만 혜택이 적용됩니다. 경차 고민중이신 분들은 서두르세요.
3. 공채매입비, 개별소비세, 부가가치세 등 면제
차량 구입할 때 역시 의무적으로 내야 하는 공채 매입비, 개별소비세, 교육세, 부가가치세가 경차는 면제됩니다. 자동차 개별소비세는 차량 가격의 5%인데, 경차는 아예 과세 대상에서 제외되는 거죠.
4. 유류세 환급
이게 정말 꿀입니다. 유류세란 차에 넣는 기름에 붙는 세금인데요. 주유 결제하면 자동으로 붙어요. 근데 경차는 경차사랑카드 같은 경차 전용 환급카드를 발급받아서 그걸로 결제하면 연간 최대 30만 원의 유류세를 환급받게 됩니다.
경차 유류세 환급 카드는 휘발유와 경우 기준 1리터당 250원 환급받을 수 있어요. 제가 스파크 탈 때 4만원치 기름 넣으면 실제로 제 카드에서 나가는 돈은 2만 7천원 정도였어요. 이게 얼마나 마음 든든했는지 몰라요. 경차 탈 때 부담없이 전국을 누볐습니다.
유류세 환급 카드 발급받는 방법, 사용하는 방법은 이따가 따로 적어드릴게요.
5. 주차비-고속도로 통행료 50% 할인
공영주차장 주차비 50% 할인, 고속도로 톨게이트비 50% 할인 혜택도 경차 혜택 중 커다란 부분을 차지해요. 자동차세 같은 건 1년에 한번 내는 거지만, 이건 일상에서 자주 할인을 경험하게 되니까 체감이 더 잘돼요.
공영 주차장은 50%지만, 지하철 환승 주차장은 최대 80%까지 할인이 되니까 주차요금 걱정 없습니다.
6. 책임보험료 10% 할인
모든 운전자는 의무적으로 자동차 보험에 가입해야 하죠. 자동차보험 가입할 때 경차는 의무 보험인 책임보험료를 10% 할인받을 수 있습니다.
7. 차량 10부제 제외
공공기관이나 동사무소 이런 데는 차량 10부제를 운영하고 있잖아요. 교통난 해소, 에너지 절약 목적으로 자동차 번호 끝자리 숫자에 따라 돌아가면서 운행을 금지하는 시스템인데 경차는 차량 10부제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눈치 볼 필요가 없죠.
경차 유류세 환급… 카드 발급 방법
경차 유류세 환급 제도는 2008년부터 시행된 제도인데요. 아쉽게도 이 제도는 2026년 12월 말까지 적용되고 폐지된다고 합니다. 아쉬운 소식이 아닐 수가 없어요.
환급액은 휘발유 및 경유 리터당 250원, LPG 리터당 161원입니다. 연간 한도는 최대 30만원입니다.
경차 유류세 환급카드는 현대카드, 신한카드, 롯데카드 이렇게 3개 카드사 중 원하는 한곳에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신용카드 또는 체크카드 중 원하는 걸로 발급받으면 돼요. 저는 그때 신용카드로 했고, 현대카드 발급받아서 잘 썼던 기억이 있어요.
카드발급 방법은 간단해요. 내가 원하는 카드사 인터넷 홈페이지나 모바일 앱 들어가서 ‘경차’라고 검색해서 안내에 따라 발급 신청하면 됩니다. 이때 국세청에서 유류세 환급 대상 여부를 검증하는데 이것도 안내따라 차근히 하면 어렵지 않아요.
인터넷 사용이 힘드신 분은 카드사 대표번호로 전화하셔서 직원분에게 직접 신청하셔도 됩니다. 단, 영업용을 비롯한 법인 소유 경차는 해당이 안 되고, 1가구에 경차 2대는 안 되고 1대만 환급카드 사용되요.
한국 경차 종류… 경차 추천
2024년 7월 기준 한국 경차 종류는 현대 캐스퍼, 기아 모닝, 기아 레이, 쉐보레 스파크 이렇게 있어요. 이 중 쉐보레 스파크(마티즈 포함)는 단종됐습니다. 근데 중고시장에서 인기 엄청나죠.
참고로, 경차는 중고 시장에서 인기 폭발입니다. 혜택이 이렇게 많다보니 경차 중고 찾는 수요가 많아서 가격대도 꽤 높아요. 경차 중고 저는 개인적으로 완전 강추입니다. 특히 처음 운전배울 때 첫차로 이만한 게 없어요.
저는 렌트해서 레이, 캐스퍼, 모닝까지 다 타봤는데 개인적으로 쉐보레 스파크가 가장 좋았습니다. 추천합니다. 중고 스파크. 스파크로 사고 났었는데 많이 안다쳤어요. 강판이 경차 중 가장 단단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당시 경험 썼던 글입니다.
경차 순위
우리나라 경차 순위 2024년 7월 기준 알려드립니다.
1위. 레이(기아)
2위. 캐스퍼(현대)
3위. 모닝(기아)
경차 가격
기아 레이 1,390만원~
현대 캐스퍼 1,385만원~
기아 모닝 1,325만원~
슬기로운 운전생활을 위한 글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