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주자우선주차 신청…이용 시간- 홈페이지- 대기 조회… 부정주차
거주자우선주차란 자가 주차장이 없는 주택가 같은 곳에 주차구획선을 긋고 관리번호를 지정해서, 근처 거주자와 근무자에게 우선적으로 그 구획의 이용권을 주는 제도입니다.
오늘은 거주자우선주차 신청방법, 이용 시간, 대기는 얼마나 걸리며, 부정주차는 어떻게 막을 수 있는지 모두 알려드릴게요.
거주자우선주차 시간
많은 분들이 시간을 가장 궁금해하시는 것 같았습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이용시간은 주간, 야간, 전일제 3가지로 이뤄지기 때문에 본인이 전일제 이용자라면 24시간 동안 주차권리를 누릴 수 있지만 주간이면 낮에만, 야간이면 야간만 이용 가능해요.
주간은 주변 근무자를 위해 운영하고 이용시간은 09:00~18:00, 야간은 거주자를 위해 운영하고 19:00~08:00(익일) 입니다. 야간 주차의 경우 일요일과 공휴일에는 전일주차를 보통은 허용해줍니다.
그럼 이런 의문이 들죠. 주간-야간은 정해진 시간 외에는 그럼 비워두는 거야?
네 비워두는 게 맞습니다. 거주자 ‘우선’ 주차는 말그대로 우선권을 주는 거지 전용으로 쓸 수 있는 건 아닙니다. 따라서 무료개방 시간에 한해서는 누구든지 요금을 지불하고 비워진 주차구획에 주차할 수 있습니다.
다만 노상은 아예 대면 안되는 것 같고요(견인됨), 주차장 형태로 된 거주자우선주차장은 주간-야간 등 해당시간 외 개방시간에는 누구나 요금내고 주차가능합니다.
거주자우선주차 신청
그럼 거주자우선주차 신청방법을 알아볼게요. 신청은 경쟁률이 높습니다. 전쟁이죠.
일단, 거주자우선주차는 배정제입니다. 거주자의 거주기간, 주차구획과 집까지의 거리, 차량 종류 등을 종합해서 선정 기준에 부합하는 차량을 시군구에서 배정해줍니다.
거주자우선주차 자격
배정 자격을 자세히 살펴볼게요.
1. 신청자가 그 해에 동에 주민등록 주소지가 있어야 함.
2. 거주자(신청인) 본인이 차량 소유자여야 함. 가족명의차도 가능.
3. 타 시군 거주자여도 그 해에 해당 동에서 직장재직, 점포운영, 회사 차량을 이용하는 경우 가능함.
일단 정해진 기간(보통 한 분기 또는 두 분기)마다 재배정을 하는 것이 규정이지만, 이사를 가거나 요금 결제를 하지 않는 일만 없다면 보통 종전 이용자가 계속 배정을 받는 것이 보통이다. 그 때문에 거주자 우선 주차 전쟁이 벌어진다.
거주자우선주차 신청방법
일단 홈페이지에서 신청을 하고 배정을 받게 되면 신분증, 차량등록증, 주민등록등본, 거주지 증명서류 등을 준비해서 주민센터, 구청, 시설관리공단에 방문하여 신청서와 함께 제출하면 됩니다.
지자체 홈페이지에서 온라인으로 신청도 가능한데요. 홈페이지 관련해서는 아래에 따로 설명드릴게요.
신청하고 정해진 기간 안에 결제를 해야 하고(사이트에서 신용카드 결제 가능), 주차권을 받으면 그걸 차량 유리에 붙이면 됩니다. 만일 주차자리가 노상이 아니라 공영주차장인 경우는 IC카드 구매하거나 번호판 인증으로 이용자 확인을 해요.
거주자우선주차 홈페이지
온라인으로 신청하는 방법은 본인 거주 또는 근무지역의 시군구청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신청하면 됩니다. 작은 도시나 지방은 시 홈페이지에서 운영하지만, 큰 도시들은 대부분 구청별로 홈페이지가 마련돼 있어요.
가령, 서울 종로구에 거주한다면 종로구 시설관리공단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신청하는 방식이죠. 종로구를 예시로 든 만큼, 바로가기 링크도 붙여드릴게요.
거주자우선주차 말고 월주차 신청은 보통 서울, 인천, 부산 이런 식으로 시의 시설관리공단에서 담당하는데 반해서, 거주자는 좀 더 하위 지자체에서 운영합니다.
공영주차장 월주차는 거주자우선주차보다 금액이 좀 더 비싸지만 24시간 보장되고 노상이 아니다 보니 더 인기가 많더라고요. 공영주차장 월주차 신청방법 등 포스팅했던 거 아래 붙입니다.
거주자우선주차 조회
배정이 가능한지 등을 알 수 있는 조회 역시 시군구 시설공단 홈페이지에서 가능합니다. 동작구, 성동구 이런 식으로 본인 거주하는 구로 검색하세요.
거주자우선주차 구획번호
거주자우선주차는 지정주차구획과 일반주차구획으로 나뉩니다. 노란색 구획선은 지정주차구간입니다.
이 노란색 지정주차구획은 내 집 대문앞이나 점포앞에 거주자우선주차 지정구간 설치 요청을 한 개인만 이용가능 해요. 바닥에 적힌 구획번호는 끝자리 번호가 3자리 숫자입니다.
거주자우선주차 요금
한달에 2~6만원 내외의 저렴한 비용으로 전일제 주차가 가능합니다. 그래서 인기가 많죠. 한달에 평균 3~4만원이면 이용 가능합니다. 경차를 비롯해 감면 차량은 2만원이면 가능!
그리고 공영주차장 월주차와 다르게 매달 새롭게 신청할 필요가 없이 계속 이용 가능해서 너무 좋죠. 1년에 3달치 단위로 주차 비용을 총 4차례 내면 됩니다. 공단 계좌번호로 바로 보내면 돼요.
거주자우선주차 대기.. 배정 언제
경쟁률이 높은 만큼 배정받기 위해 대기는 기본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커뮤니티에서 사람들 후기 보니까 보통은 대기번호가 30번대 이상이고, 1년~2년 사이로 기다려야 배정이 돌아오더라고요.
하지만 너무 낙담하지 마세요. 1년 안돼도 공단에서 어느날 갑자기 전화와서 배정해주는 경우도 종종 있는 것 같아요. 어떤 사람 쓴 글 보니까 1년 넘게 기다려야 한다고 얘기들었는데 어느날 갑자기 배정났다고 연락와서 보이스피싱인 줄 알았다고 하더라고요.
거주자우선주차 부정주차
거주자우선주차 이용자분들이 스트레스 받는 게 부정주차 차량이죠. 다른 차가 주차해 있으면 빼달라고 전화를 해야 하는 게 번거롭죠. 그래서 많은 분들이 인터넷 같은 데서 주차금지표지판 같은 걸 사서 세워두든지 벽에 붙이든지 하더라고요.
쿠팡 인기제품 링크 붙여드릴게요. 비싸지 않은 금액으로 사서 세워두면 부정주차 위반 차량때문에 스트레스 안 받을 것 같아요.
주차 팁 보너스 글(박스클릭)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